$\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the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al Programs Using Natural Materials 원문보기


이연화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배려적사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1]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물 및 창의인성교육에 관련된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으며, 교사 역할,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2]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의 창의성, 배려적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B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전경원(2006)의 유아 창의성 도구인 유아용 도형창의성 검사(K-FCTYC)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배려적사고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Lipman(2003)이 제시한 배려적사고 특성과 유형을 기초로 이춘희(2009)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배려적사고 관찰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9년 2월 25일부터 2019년 4월 19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일과 중 대·소집단 활동 시간에 실험집단은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창의인성교육 활동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the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al programs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it using natural material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have been divided into two parts, and those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What ar...

주제어

#자연물 창의인성 프로그램개발 창의인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화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87
키워드 자연물 창의인성 프로그램개발 창의인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15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