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자연물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The Verification of the Effect of Developing the Art Education Program Through Natural Obje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108 - 129  

손혜경 (세종.창의.인성연구소) ,  손은경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우위한 자연물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항목을 개발하고 적합성을 검증하데 있다. 이를 위해 자연물 미술활동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과 델파이조사를 통하여 자연물 미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에게 12주 동안 총 24회 차시를 적용하였으며, 유아의 미술표상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를 위한 자연물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상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를 위한 자연물 미술교육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초자료로서 제공 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atural object configuration items of art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and hade verify compliance. To this en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 and the Delphi investigation of natural objects art activities were develop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물 선정 조건은? 자연물은 유아가 일상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며, 다양한 형태의 종류에 따라 입체와 평면 활동이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확장활동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자연물을 선정을 위하여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교육 관련 문헌[25]을 기초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교육내용에 적합한 자연물 선정기준을 위해 전문가 8인(미술전공자 2인, 유아교육교수 2인, 기관운영자 2인, 유아교사 2인)의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환경을 직접 체험하는데 물리적, 인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교수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는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자연과 연관된 활동들을 통한 교수방법이 제시되고 있다[3-5]. 숲체험, 자연생태교육 등 다양한 발달영역과의 통합교육 등이 있다. 무엇보다도 자연의 산물인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자연과 충분히 접하지 못하는 유아들의 감각을 깨우며,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연물을 통해 자연과 유아의 내면의 교감을 기대할 수 있다. 유아기부터 자연의 가치를 알고 자연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하며 유아와 자연의 적극적 교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6].
Matiss는 유아기의 미술 경험이 무엇부터 시작된다고 보는가? 예술을 인간 본성에 내재한 생물학적 본능이며, 인류의 보편적인 특성이다[7]. 유아기의 미술 경험을 Matiss는 아름다움을 보는 눈을 기르는 것으로 잘보고 많이 보고 새롭게 보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사물과 자연 등을 봄으로써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과 민감성이 길러지고 이를 통해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는 표현력이 발달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2. 김미영, 생태적 패러다임에 기반한 유아 환경교육 공간디자인 모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 조현, "유아 찰흙활동 지도방법에 관한 모색," 한국조형교육학회, 제20권, pp.433-460, 2003. 

  4. 김정희, 김성숙, 김혜숙, 안금희, 이성도, 이주연, 황연주, 미술교육과 문화, 서울: 학지사, 2003. 

  5. 민정선, 자연미술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정수연,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전경원, 창의력 개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 서울:교문사, 2002. 

  8. C. Colbert and M. Taunton,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for the visual arts education of youg children. NAEA briefing paper," Reston, VA: 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1992. 

  9. 이승옥, 영유아 그림 표상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0. 우자영,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임미진, 통합적 접근을 통한 생태미술교육 방안 연구: 유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김호, "자연물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3 호, pp.241-258, 2009. 

  13. 정설희, 임양금, 안진경, "유아 미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4호, pp.297-319, 2009. 

  14. 조형숙, "자연 친화교육," 유아교육지, 제27호, 한국유아교육협회, 2004. 

  15.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2009. 

  16. 함영숙,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7.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유아미술교육, 서울: 창지사, 2002. 

  18. 김지영, "코메니우스와 몬테소리 교육 사상 비교: 감각교육을 중심으로," 실천유아교육학회, 제17권, 제2호, pp.55-7, 2012. 

  19. 고은별,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 및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0. 김혜원, 자연물을 활용한 협동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1.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1999. 

  22. 임춘연, 자연물을 이용한 찰흙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3. 김귀숙, 초등학교 미술과 미적 체험 영역에서 자연미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4. 김보영, 김용미, "2세 영아의 정서조절 측면에서 나타내는 교사의 의미," 아동학회지, 제34권, 제5호, pp.17-41, 2013. 

  25. 김숙자, 김지영,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활동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4호, pp.199-222, 2007. 

  26. 문현수, 자연소재를 이용한 미술교수법 개발,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7. 이효성, 자연 환경을 이용한 미술수업 지도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8. 박태학, 이정화, 김길권, "유아미술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구안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2009. 

  29. 김경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성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1. 

  30. 김선월, 자연산책을 통한 미술요소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1. 이은주, 자연체험 활동을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2. 최현이,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적 조형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형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3. 정미경, 창의적인 아동 미술 표현을 위한 조형놀이 프로그램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4. 유희정, "탐색활동을 통한 미적 요소의 이해와 미적 요소에기초한 감상-선과 색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광주대학교, 2009. 

  35. 이미혜,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6. 송미정, 야외에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태도와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7. N. Rosenow, Teaching and learning about the natural world: Learning to love the earth and each other, Young Children on Web January 2008. http://www.journal.naeyc.org/about/permission.asp. 

  38. R. A. Wilson, "Nature and young children : A natural connection. young children," Vol.50, No.6, pp.4-11, 1995. 

  39. 손지민, 홀리스틱 교육을 기초한 자연체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0. 정순남, 자연체험활동에 기초한 조형미술활동이 유아의 조형미술 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1. 이재현, 경험으로서의 예술, 서울: 책세상, 2003. 

  42. D. Cohen and J. Strayer, Empathy in conductdisordered and comparison youth, Development Psychology, Vol.32, No.6, pp.988-998, 1996. 

  43. 서민정, 박성혜, 김정주,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 그림표현력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제58권, pp.167-187, 2009. 

  44. 소경희,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 도와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5. P. D. Jenkins, Art for the fun of it. 1980. 재미있는 미술공부-생각하는 어린이가 되고 싶어요, 김수영 역, 서울:교육과학사,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