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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과 참여에 기반한 초등 학생자치법정의 효과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en court based on discussion and participation 원문보기


서무근 (진주교육대학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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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많은 갈등이 법을 통해 해결되는 과정 속에서 법조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법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하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부터 법교육이 요구된다. 법교육의 일환으로 학생자치법정 운영이 확대되고 있는데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토론과 참여의 측면에서 학생자치법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학생자치법정의 개념, 의의, 필요성 등을 검토한 후 토론과 참여의 측면에서 학생자치법정을 접근해야 하는 필요성과 의의를 확인했다. 학생자치법정을 토론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학생자치법정의 운영확대 기반 마련, 현장감 있는 토론 교육의 일환으로 활용, 학생 상호간 소통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는 장점이 있다. 토론에 기반한 학생자치법정을 위해서는 검사와 변호인이 사전 준비한 의견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단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검사의 구형과 변호인, 피고인의 최후 진술 단계를 구분해 판사, 배심원이 양측의 의견을 비교하며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 학생자치법정을 참여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학생 상호간 소통의 장, 학생들의 자율성 확대의 기회, 법교육의 확대기반 마련에서 장점이 있다. 참여에 기반한 학생자치법정을 위해서는 배심원의 역할에 의미와 권한을 부여해야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학생자치법정
이 가능해지고 법교육으로써 그 의미가 더욱 커진다. 여러 학생자치법정 모델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해 토론과 참여에 기반한 초등 학생자치법정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를 경남 김해시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적용했다. 법무부에서 연구한 '청소년 법의식 수준 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의 설문지를 활용한 통제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인지적, 정의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무근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용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8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20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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