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 지원을 통해 해외 전시회 참가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시회 참가 성과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비효율성의 원인과 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정부의 지원 목적(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에 따른 투입(참가면적, 참가인원, 참가비용) 및 산출(바이어 접촉 수, 유효상담 건수, 계약 건수, 계약금액) 변수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산업통상자원부가 KOTRA를 통해 지원한 2018년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DEA를 활용해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참가 성과 효율성은 해외 전시회 참가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외시장 개척 성과는 참가 기업의 매출액과 수출액, 참가한 전시회 지역에 따라, 수출 촉진 성과는 매출액, 수출액, 품목별, 해당 전시회 참가횟수, 총 참가비용 중 자부담률에 따라 효율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은 그동안 연구가 미흡했던 전시회 참가기업의 투입대비 참가 성과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전시회 참가 성과 연구에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전시회 참가기업 담당자 및 지원 사업 정책입안자에게 전시회 참가 및 지원에 따른 ...
본 연구는 정부 지원을 통해 해외 전시회 참가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시회 참가 성과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비효율성의 원인과 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정부의 지원 목적(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에 따른 투입(참가면적, 참가인원, 참가비용) 및 산출(바이어 접촉 수, 유효상담 건수, 계약 건수, 계약금액) 변수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산업통상자원부가 KOTRA를 통해 지원한 2018년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DEA를 활용해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참가 성과 효율성은 해외 전시회 참가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외시장 개척 성과는 참가 기업의 매출액과 수출액, 참가한 전시회 지역에 따라, 수출 촉진 성과는 매출액, 수출액, 품목별, 해당 전시회 참가횟수, 총 참가비용 중 자부담률에 따라 효율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은 그동안 연구가 미흡했던 전시회 참가기업의 투입대비 참가 성과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전시회 참가 성과 연구에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전시회 참가기업 담당자 및 지원 사업 정책입안자에게 전시회 참가 및 지원에 따른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했다는 점과 전시회 지원 사업과 수출성과 관계와 수출성과를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 성과로 구분해 효율성을 측정하고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정부 지원을 통해 해외 전시회 참가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시회 참가 성과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비효율성의 원인과 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정부의 지원 목적(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에 따른 투입(참가면적, 참가인원, 참가비용) 및 산출(바이어 접촉 수, 유효상담 건수, 계약 건수, 계약금액) 변수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산업통상자원부가 KOTRA를 통해 지원한 2018년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DEA를 활용해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참가 성과 효율성은 해외 전시회 참가기업의 특성에 따른 효율성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외시장 개척 성과는 참가 기업의 매출액과 수출액, 참가한 전시회 지역에 따라, 수출 촉진 성과는 매출액, 수출액, 품목별, 해당 전시회 참가횟수, 총 참가비용 중 자부담률에 따라 효율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은 그동안 연구가 미흡했던 전시회 참가기업의 투입대비 참가 성과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전시회 참가 성과 연구에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전시회 참가기업 담당자 및 지원 사업 정책입안자에게 전시회 참가 및 지원에 따른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했다는 점과 전시회 지원 사업과 수출성과 관계와 수출성과를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 성과로 구분해 효율성을 측정하고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analyze efficiency of performance of exhibitors in overseas trade fairs and, identify causes of inefficiency and differences in efficiency according to various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tilizing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to a...
The purpose of study is to analyze efficiency of performance of exhibitors in overseas trade fairs and, identify causes of inefficiency and differences in efficiency according to various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tilizing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to analyze the efficiency of exhibitors in overseas trade fairs. The analysis is based on the data which is the result of the survey conducted on 221 enterprises that exhibited in overseas trade fairs. This study shows that there is little difference in overall performance efficiency depending on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However, the study shows that the performance of developing overseas market differs in efficiency depending on the sales an export volume of exhibiting enterprises and the regions of trade fairs. It is also shown that performance of export promotion is affected by net sales, exports, items, frequency of exhibiting in an exhibition, and Ratio of self-expenditure out of total costs for exhibition. This paper is meaningful in that it measures the performances against input in terms of efficiency of exhibitors and analyzes the difference in them.
The purpose of study is to analyze efficiency of performance of exhibitors in overseas trade fairs and, identify causes of inefficiency and differences in efficiency according to various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tilizing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to analyze the efficiency of exhibitors in overseas trade fairs. The analysis is based on the data which is the result of the survey conducted on 221 enterprises that exhibited in overseas trade fairs. This study shows that there is little difference in overall performance efficiency depending on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However, the study shows that the performance of developing overseas market differs in efficiency depending on the sales an export volume of exhibiting enterprises and the regions of trade fairs. It is also shown that performance of export promotion is affected by net sales, exports, items, frequency of exhibiting in an exhibition, and Ratio of self-expenditure out of total costs for exhibition. This paper is meaningful in that it measures the performances against input in terms of efficiency of exhibitors and analyzes the difference in them.
주제어
#전시회 참가기업(exhibitor), 해외 전시회(oversea exhibition), 전 시회 참가 성과(exhibition performance), 효율성(efficiency), 자료포락분석 (D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연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컨벤션전시이벤트학과
지도교수
김봉석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77 p.
키워드
전시회 참가기업(exhibitor), 해외 전시회(oversea exhibition), 전 시회 참가 성과(exhibition performance), 효율성(efficiency), 자료포락분석 (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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