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전시산업이 지속적인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전시회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참가업체들의 전시회 참가목적에 따른 성과측정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참가업체의 전시회 참가를 통한 효율성이 높을수록 국내외 우수한 업체들의 지속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전시산업 발전에 선순환적인 결과로 도출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을 통한 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참가업체 간의 투입 및 산출에 대한 효율성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 방법과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투입 및 산출요소, 효율성 측정대상을 선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투입 및 산출요소에 대한 평균값을 측정한 후, Frontier Analyst 프로그램을 통해 ...
국내외 전시산업이 지속적인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전시회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참가업체들의 전시회 참가목적에 따른 성과측정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참가업체의 전시회 참가를 통한 효율성이 높을수록 국내외 우수한 업체들의 지속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전시산업 발전에 선순환적인 결과로 도출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을 통한 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참가업체 간의 투입 및 산출에 대한 효율성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 방법과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투입 및 산출요소, 효율성 측정대상을 선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투입 및 산출요소에 대한 평균값을 측정한 후, Frontier Analyst 프로그램을 통해 DEA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대상의 모집단은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19)에 참가한 국내 전시참가업체로 모집단 리스트가 이미 확보되어, 정확한 표본 프레임 설정이 가능하여, 조사표본은 확률표본 추출법 중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9년 전시회 종료 후 6개월이 지난 11월에 2주간 실시하였고, 총 700개 SEOUL FOOD 국내 전시참가업체 대상으로 회수된 설문지 92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최종 투입요소는 참가규모(부스 수, 투입인력 수)와 참가비용(부스비 및 장치비, 운송비, 마케팅비, 출장비)이며, 산출요소는 유효상담건수, 계약건수, 계약금액으로 선정되어 참가업체 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아울러 기업특성으로는 업력, 매출규모, 종사자 수, 참가횟수, 사업형태(내수, 내수 및 수출) 총 5가지를 선정하였고, 참가목적은 내수거래지향, 내수거래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 수출지향, 다목적 지향 총 4가지로 구분하여 효율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업력이 높은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매출규모 부분에서도 매출액이 큰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5년간 전시회 참가횟수에 대한 효율성 분석에서는 참가횟수가 많을수록 높은 상대적 효율성을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반면 종사자수와 사업형태(내수, 내수 및 수출)에 따른 전시참가업체 간의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모두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어 참가업체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가목적에 대한 전시참가업체 간의 효율성 분석결과는 내수지향과 내수지향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이 수출지향이나 다목적을 지향하는 전시참가업체에 비해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 측정을 위한 투입 및 산출요소를 도출하고, 도출된 요소들을 통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참가업체 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여 계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시참가업체에게는 효율적인 참가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 주최 측 관점에서는 전시회 가치를 높이기 위해 참가업체가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외 전시산업이 지속적인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전시회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참가업체들의 전시회 참가목적에 따른 성과측정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참가업체의 전시회 참가를 통한 효율성이 높을수록 국내외 우수한 업체들의 지속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전시산업 발전에 선순환적인 결과로 도출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을 통한 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참가업체 간의 투입 및 산출에 대한 효율성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접근 방법과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투입 및 산출요소, 효율성 측정대상을 선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투입 및 산출요소에 대한 평균값을 측정한 후, Frontier Analyst 프로그램을 통해 DEA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대상의 모집단은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19)에 참가한 국내 전시참가업체로 모집단 리스트가 이미 확보되어, 정확한 표본 프레임 설정이 가능하여, 조사표본은 확률표본 추출법 중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9년 전시회 종료 후 6개월이 지난 11월에 2주간 실시하였고, 총 700개 SEOUL FOOD 국내 전시참가업체 대상으로 회수된 설문지 92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최종 투입요소는 참가규모(부스 수, 투입인력 수)와 참가비용(부스비 및 장치비, 운송비, 마케팅비, 출장비)이며, 산출요소는 유효상담건수, 계약건수, 계약금액으로 선정되어 참가업체 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아울러 기업특성으로는 업력, 매출규모, 종사자 수, 참가횟수, 사업형태(내수, 내수 및 수출) 총 5가지를 선정하였고, 참가목적은 내수거래지향, 내수거래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 수출지향, 다목적 지향 총 4가지로 구분하여 효율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업력이 높은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매출규모 부분에서도 매출액이 큰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5년간 전시회 참가횟수에 대한 효율성 분석에서는 참가횟수가 많을수록 높은 상대적 효율성을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반면 종사자수와 사업형태(내수, 내수 및 수출)에 따른 전시참가업체 간의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모두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어 참가업체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가목적에 대한 전시참가업체 간의 효율성 분석결과는 내수지향과 내수지향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이 수출지향이나 다목적을 지향하는 전시참가업체에 비해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 측정을 위한 투입 및 산출요소를 도출하고, 도출된 요소들을 통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참가업체 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여 계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시참가업체에게는 효율적인 참가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 주최 측 관점에서는 전시회 가치를 높이기 위해 참가업체가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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