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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스트리밍 앱 UX디자인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 -멜론, 유튜브 뮤직, 지니, FLO앱을 중심으로
Convergence Study on Usability of Music Streaming App UX Desig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2, 2021년, pp.135 - 146  

천승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진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자 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 속에서 사용자들에게 개선된 사용성을 가진 앱을 제공하고자 Screen Test기법과 실시 전후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Performance Measurement방식과 Contextual Inquiry방식을 사용하여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였다. 사용성 테스트는 10대부터 50대 사용자 각 1명씩 진행하였으며 서비스 사용자가 많은 멜론, 유튜브 뮤직, 지니, FLO앱에서 진행하였다. 사용성 테스트 결과 아이콘이 기능을 충분히 나타내지 못하고 상호 작용 가능한 버튼으로 인식되지 못하여 사용자가 지나치는 점, 기능이 활성화 되었을 때 시각적 효과 부족으로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 기능 배치가 연속적이지 않아 끊기는 사용성을 가지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해 각 앱에 대해서 아이콘을 직관적으로 변경하고, 기능 활성화 시 화면의 시각적 효과를 추가하며, 기능이 연속성을 가지도록 위치 조정을 하는 등의 사용자 화면 개선안을 시각적 자료와 함께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vide an app with improved usability to users in the trend of gradually increasing the number of users of music streaming services, usability tests were conducted by conducting interviews before and after the execution of the screen test technique and the performance mea...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개의 음악 스트리밍 앱에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를 종합하여 낮은 사용성을 가진 항목들을 분석해보고 비교해보며 테스트 진행시 피실험자들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수월한 사용성을 가지도록 개선하고자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구성했다. 먼저 본 논문에서 구성한 개선안은 문제를 해결하는 확실한 개선방안이 아닌, 전보다 편리한 사용성을 가지는 개선을 위한 제안으로 문제점을 찾고 더 정확하고 확실한 개선안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개선안임을 밝힌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 스트리밍 앱이 점점 더 많은 서비스 이용자를 보유하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층이 다양해지면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음악 스트리밍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에 문제가 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를시행하였다. 사용성 테스트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별 각 1명씩의 피실험자들과 진행했으며 대상은 국내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이용도가 높은 4개의 앱에서 진행하였다.
  • 사용성 테스트를 바탕으로 얻은 결과와 그에 대한 개선안들을 통합해 보았다. 윌리엄 리드웰(William Lidwell)에 따르면 사용자가 지능성, 신뢰성, 사용성, 능숙도, 창의성의 다섯 욕구를 균형 있게 충족되었을 때 사용자 만족감을 크게 느낀다고 설명하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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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H. Yu. (2015). Study on the usability of UX designs in calender apps. Cdak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53, 71-82. UCI : G704-SER000009922.2015.53..007 

  2. H. W. Choo. (2020). 4th Era of Music Streaming Market ... Big Growth Over Corona 19. Digital Today.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618 

  3. Opensurvey. (2019). Contents Trend Report 2019.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contents-trend-report-2019/ 

  4. Wiseapp. (2020). Actual use analysis : KakaoTalk. Wiseapp. https://www.wiseapp.co.kr/app/detail/7daadf25b56cfbd10c35f1ceede865ac/1/?tabTypeusage 

  5. J. Nielsen. (2000). Why you need to test with 5 users. Nielsen Norman Group. https://www.nngroup.com/articles/why-you-only-need-to-test-with-5-users/ 

  6. J. Nielsen. (1990). Heuristic evaluation of user interfaces. CHI '90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49-256. DOI : 10.1145/97243.97281 

  7. J. Nielsen. (1999). Designing web usability : The practice of implicity. ISBN:156205810X. 

  8. BUREAU OF EDUCATIONAL AND CULTURAL AFFAIRS. Performance measurement definitions. Washington, D.C. : BUREAU OF EDUCATIONAL AND CULTURAL AFFAIRS. 

  9. Usability Body of Knowledge. (2010). Contextual inquiry. https://www.usabilitybok.org/contextual-inquiry 

  10. S. W. Black. (2015). Current practices for product usability testing in web and mobile. Senior Honors Thesis. University of New Hampshire. New Hampshire. 

  11. J. S. Park & H. Kim. (2013). 7 Secrets of UX Design. Paju : Ahngraphics. 

  12. J. W. Park. (2013).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minimalism that have been applied to the UI design of mobile operating systems.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0(28), 265-273. UCI : G704-SER000001631.2013..28.009 

  13. G. Y. Lu. (2012). Proposal of smart phone icon design on the visual presen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4. H, W. Song & S. Y. Kim. (2020). 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service interaction according to Youtube user's inclination. The HCI Society of Korea. 2020-01 2020(2). 502-507. 

  15. J. I. Kim. (2012). User interface standardization trend.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29(7), 62-72. UCI : I410-ECN-0101-2013-567-002642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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