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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난이 푸드(Ugly Food)의 모양이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 유기농 라벨 제시와 건강관심도를 조절변수로 원문보기


이신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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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음식물 쓰레기(Food waste)’는 이슈가 되고 있다. 매년 생산되는 약 40억 톤의 농산물 중 3분의 1 정도인 약 13억 톤의 농산물이 매해 버려지고 있으며 이는 약 1조 달러에 달한다. 음식물 쓰레기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차선의(suboptimal) 식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하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다. 차선의 식품이란 비정상적인 모양을 한 음식을 말하며, 또한 미적 또는 외관상 결함이 있는 식품을 말한다.
환경문제에 주범이 되는 음식물 쓰레기에 관심이 높아지고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못난이 푸드는 매년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일반 과일과 똑같은 생산 과정을 거쳐 맛과 영양에는 문제가 없지만, 미적 또는 외관상에 흠이 있거나 규격에 맞지 않아 상품성이 낮아 정품 판정을 받지 못하여 시장가치가 없는 채소 또는 과일을 말한다. 못난이 푸드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구매와 관심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한정적인 구매 경로와 정보의 부재로 인하여 못난이 푸드에 대한 구매가 쉽게 이루어 지고 있지 않으며, 더 나아가 못난이 푸드에 대한 장점 인지조차도 제대로 되어지고 있지 않다. 현재 미비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못난이 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조사와 인식 변화가 시급하다. 특히 못난이 푸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는 국내에서 수행되어 진 적이 없으므로 못난이 푸드를 장려하는 마케팅적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못난이 푸드를 대표하는 사과를 선정하여, 못난이 푸드 모양의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od waste has become an issue around the world. About one-third of the 4 billion tons of agricultural products are discarded each year, amounting to about $1 trillion. One significant reason of food waste is that consumers are reluctant to buy or consume suboptimal food. Suboptimal food refers to a...

주제어

#못난이 푸드, Ugly Food, 유기농 라벨, 소비자 감정, 건강관심도, 후광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신애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황조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133 p.
키워드 못난이 푸드, Ugly Food, 유기농 라벨, 소비자 감정, 건강관심도, 후광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25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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