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립 일반계 고등학교 학년 부장 교사 리더십에 대한 근거이론적 연구 원문보기


고삼곤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한민국의 당면한 여러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교육개혁이 필요하며, 교육 개혁이 성공하려면 교육 주체들의 노력과 주도가 필수적이다. 교육 전문가들인 교사가 개혁의 주체로 나설 때 교육 개혁이 가능하다고 믿으며, 따라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교장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특히, 부장 교사의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는 사회적으로 학교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복잡한 입시 제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한두 명의 학교 관리자가 학교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중앙 집권식 체제로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학부모와 학생의 다양한 의견을 수합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발휘시키면서 다양한 학교의 목표를 달성하는 등 학교를 운영하기에는 중앙 집권식 체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학년 부서를 담당하는 학년 부장 교사에게는 다수의 담임교사들과 학생들을 지도하며, 부서의 리더로서 업무 수행을 하게 된다. 고등학교 학년 부장 교사가 담임 교사와 더불어 어떻게 대학 입시와 관련된 학생의 학력지도, 창체 활동 지도, 대입 지도를 하느냐에 따라 대학 입시 실적이 달라지게 되고, 학부모 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부장 교사에게는 리더십이 더욱 요구된다.
그러나 이들이 고등학교라는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부장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또한 그런 모습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실제 현장에서 부장 교사로서 어떻게 역할 수행하고 있으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또한 그런 모습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시급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고등학교 현장에서 학년 부장 교사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실제로 탐색하고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를 세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고등학교 학년 부장 교사들은 어떻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가?
둘째, 학년 부장 교사 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셋째, 학년 부장 교사 리더십의 발휘 과정, 발휘 유형, 상황모형은 어떠한가?

연구 목적과 연구 질문에 대한 해결을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olve various education problems faced in the Republic of Korea, ceaseless education reforms are necessary. It is efforts and guidances by education players that achieve these educational reforms. I believe that it is possible to succeed in reforming education when teachers as experts in...

주제어

#학년 부장 교사 리더십, 교사 리더십, 근거이론, 근거이론 연구, 독박 리더십, grade head teacher’s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Grounded The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삼곤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병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ⅷ, 208 p.
키워드 학년 부장 교사 리더십, 교사 리더십, 근거이론, 근거이론 연구, 독박 리더십, grade head teacher’s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Grounded Theo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3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