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속성이 관광목적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신서유기> 시즌1의 한국 시청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Yao, Jieqiong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인들의 관광 형태는 단순한 관광명소를 감상하는 방식에서 관광 형태가 다양화, 개별화, 특정 주제를 가진 체험형 관광 성향으로 전환된다.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 관광객들의 관광욕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매력물 중 현대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다. 최근 사람들이 영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상 촬영지를 방문하는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영상은 여행 전 관광지 이미지 형성, 지역 정체성 확립, 방문객수 중가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영상이 대중에게 공개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 속의 장소가 유명해지게 된 후 관광객들의 방문이 증가하게 된다. 중한 양국의 문화 교류가 끊임없이 심화됨에 따라 한국 사람들이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2012년 3월, 한국 기업 삼성은 중국 서안을 선택하고 공장을 새웠다. 그때부터 중국 서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서안을 방문하는 한국인이 많아졌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서안 방문 경험이 없는 <신서유기>시즌1의 한국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속성이 중국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의 관계를 탐구하고 검증하는 데 취지가 있다.
우선 선행 연구의 문헌자료를 살펴보고,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류 영상매체의 속성, 관광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 연구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자 한다. 문헌 조사연구를 토대로 분석에 사용하는 측정도구를 종합 개발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사용해 실증분석을 진행하였고 그다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people's growing interest in video culture recently, it has become a new tourism trend to visit video filming sites. The video affects the formation of tourist image before traveling, establishing local identity and the middle price of visitors, and the number of visitors will increase visitors...

주제어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속성, 관광지 이미지, 방문의도, Attributes of Korean Reality Program, Tourism Image, Visitor's Inten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Yao, Jieqiong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 v, 84 p.
키워드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속성, 관광지 이미지, 방문의도, Attributes of Korean Reality Program, Tourism Image, Visitor's Inten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35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