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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국부진동 응답 예측을 위한 기계학습 모델 응용 원문보기


장창진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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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국부 진동은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 선박이나 기관실 구조라도 선박의 기본 주요 인자, 주 엔진의 출력과 회전수, 프로펠러의 직경과 날개 수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실제 선박의 시운전중에 과도한 국부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선체나 해당 구역에 대해 구조적인 보강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선체나 선실의 구조, 기관실 경우에는 기 설치되어 있는 의장 장치 관련 장비, Pipe, 기계 장치 등을 철거한 후에 부분적인 수리 및 재설치 작업이 필요하게 되며, 이는 큰 비용과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선박의 시운전 단계 이전에 국부진동 현상을 예측하기 위해 수치 해석적 방법이나 이론적 계산법을 이용할 수 있지만, 선박 시스템의 복잡성과 실 운항 조건의 변동성으로 인해 국부진동 예측치의 정확도가 높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선박의 국부 진동에 대한 시운전 실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cal vibration of ship during operation vary depending on the basic main specifications of the vessels, the power of the M/E(Main Engine), the RPM, the diameter and blase of propeller, even if the vessel has a similar shape. It is very difficult to predict local vibration as the measured loca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창진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지도교수 송창용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6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53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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