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휘발유, 디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엔진 및 배기관, 도로재,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러한 배출오염물질이 인체 건강에 악영향 을 준다. 차량에서 배출되는 1차 배출오염물질 (TC, nitrate, sulfate, ammonium, heavy metals) 및 2차 생성 전구물질 (SO2), ...
차량(휘발유, 디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엔진 및 배기관, 도로재,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러한 배출오염물질이 인체 건강에 악영향 을 준다. 차량에서 배출되는 1차 배출오염물질 (TC, nitrate, sulfate, ammonium, heavy metals) 및 2차 생성 전구물질 (SO2), 블랙카본, 입경분포와 더불어 화학특성 등을 실도로 측정에 의한 성분별 배출량을 직접 실험하기위해, 서울 A 터널에서 진행하였다. 2018년 7,9월 2019년 1,4월에 초미세먼지를 포집하여, 유기탄소 (organic carbon, OC), 원소탄소 (elemental carbon, EC), 수용성유기탄소 (water soluble organic carbon, WSOC), 이온성분, 및 Methanesulfonic acid(MSA), 3-hydroxyglutaric Acid (3-HGA)을 포함한 수용성 유기지표성분을 liquid chromatography tandem mass spectrometry (LC/MSM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실시간 SO2 농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단위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 터널 내 물리량(터널 내 면적 및 터널 길이), 변위계수(터널 내 풍속, 통행량)를 직접 측정 및 관측하고 단위배출량을 최종 산출하였다. SO2와 황산염의 단위배출량 결과 여름철에 가장 높은 단위배출량을 보였고, 터널 내·외의 확실한 농도차이로 산정된 단위배출량이므로 차량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용성 유기지표 성분 3-HGA는 대표적인 식생유기지표성분에 의한 2차산물로 단위배출량을 계산한 결과 음의 값을 가졌고, 차량에서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BCA와 MSA는 같이 가을철에 가장 큰 농도차이와 단위배출량을 보였으며, SO2와 황산염과 같이 터널 내·외의 농도차이로 구해진 단위배출량으로 차량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SO2가 MSA로 전환되는 전환율과 MSA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 (MSA(SO2)), 그리고 최종적으로 위 두 전환율의 합(SO2가 MSA로 전환되는 전환율(SO42-(MSA)) 및 MSA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으로부터 SO2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 SO42-(MSA+SO2)을 산출했다. 향후, 계절별 SO42-의 원인 및 감소 대책 수립에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차량(휘발유, 디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엔진 및 배기관, 도로재,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러한 배출오염물질이 인체 건강에 악영향 을 준다. 차량에서 배출되는 1차 배출오염물질 (TC, nitrate, sulfate, ammonium, heavy metals) 및 2차 생성 전구물질 (SO2), 블랙카본, 입경분포와 더불어 화학특성 등을 실도로 측정에 의한 성분별 배출량을 직접 실험하기위해, 서울 A 터널에서 진행하였다. 2018년 7,9월 2019년 1,4월에 초미세먼지를 포집하여, 유기탄소 (organic carbon, OC), 원소탄소 (elemental carbon, EC), 수용성유기탄소 (water soluble organic carbon, WSOC), 이온성분, 및 Methanesulfonic acid(MSA), 3-hydroxyglutaric Acid (3-HGA)을 포함한 수용성 유기지표성분을 liquid chromatography tandem mass spectrometry (LC/MSM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실시간 SO2 농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단위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 터널 내 물리량(터널 내 면적 및 터널 길이), 변위계수(터널 내 풍속, 통행량)를 직접 측정 및 관측하고 단위배출량을 최종 산출하였다. SO2와 황산염의 단위배출량 결과 여름철에 가장 높은 단위배출량을 보였고, 터널 내·외의 확실한 농도차이로 산정된 단위배출량이므로 차량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용성 유기지표 성분 3-HGA는 대표적인 식생유기지표성분에 의한 2차산물로 단위배출량을 계산한 결과 음의 값을 가졌고, 차량에서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BCA와 MSA는 같이 가을철에 가장 큰 농도차이와 단위배출량을 보였으며, SO2와 황산염과 같이 터널 내·외의 농도차이로 구해진 단위배출량으로 차량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SO2가 MSA로 전환되는 전환율과 MSA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 (MSA(SO2)), 그리고 최종적으로 위 두 전환율의 합(SO2가 MSA로 전환되는 전환율(SO42-(MSA)) 및 MSA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으로부터 SO2가 SO42-으로 전환되는 전환율 SO42-(MSA+SO2)을 산출했다. 향후, 계절별 SO42-의 원인 및 감소 대책 수립에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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