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륜의 등가답면구배는 차륜과 레일 접촉점의 기하학적 기울기를 말하며, 차량의 주행안정성 판별에 많이 적용되는 임계속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유럽철도에 있어서는 등가답면구배가 반드시 관리되어야 하는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외의 여러 운용사에서는 등가답면구배 변동추이를 분석하여 차륜의 주기적 삭정을 시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을 통한 변동추이와 대차헌팅 발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차륜의 등가답면구배는 차륜과 레일 접촉점의 기하학적 기울기를 말하며, 차량의 주행안정성 판별에 많이 적용되는 임계속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유럽철도에 있어서는 등가답면구배가 반드시 관리되어야 하는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외의 여러 운용사에서는 등가답면구배 변동추이를 분석하여 차륜의 주기적 삭정을 시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을 통한 변동추이와 대차헌팅 발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등가답면구배 측정대상은 국내에서 운용중인 KTX차량과 산천차량의 객차차륜(XP-55, GV-40)을 측정하였다. KTX차량의 XP-55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결과 주행거리에 증가에 따라 등가답면구배는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주행거리 45만km이상부터는 일부 감소하는 경우도 확인 되었었으며, 추세곡선 분석시 주행거리 약 32만km에서 0.3, 약45만km에서 0.35를 초과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산천 차량의 XP-55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결과 KTX차량과 마찬가지로 주행거리에 증가에 따라 등가답면구배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주행거리 45만km이상부터 일부 감소하는 경우도 확이 되었다. 추세곡선 분석시 주행거리 약45만km이상에서도 0.35를 초과하지 않았으나, KTX차량 대비 샘플수가 적어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 측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2018년도 대차헌팅이 발생한 54개축의 등가답면구배를 분석한 결과, 대차헌팅 발생시 평균 주행거리는 약40.4km로 나타났다. 54개 축 중, 등가답면구배 0.3이상 0.4미만이 39개축으로 전체의 73%로 대부분의 대차헌팅이 등가답면구배 0.3이상에서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39개축의 평균 등가답면구배는 0.34, 평균 주행거리 43.2만km이며, 이는 KTX 객차차륜 등가답면구배 변동추이(주행거리에 따른 등가답면구배)와 유사하였다. 현재의 유지보수 상황에서 대차헌팅을 예방하기 위해서 등가답면구배 관리기준을 0.35에서 0.3으로 조정하여, 등가답면구배 0.3에 도달하는 주행거리인 32만km에서 주기적인 차륜삭정을 시행할 경우 대차헌팅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고 사료된다.
차륜의 등가답면구배는 차륜과 레일 접촉점의 기하학적 기울기를 말하며, 차량의 주행안정성 판별에 많이 적용되는 임계속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유럽철도에 있어서는 등가답면구배가 반드시 관리되어야 하는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외의 여러 운용사에서는 등가답면구배 변동추이를 분석하여 차륜의 주기적 삭정을 시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을 통한 변동추이와 대차헌팅 발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등가답면구배 측정대상은 국내에서 운용중인 KTX차량과 산천차량의 객차차륜(XP-55, GV-40)을 측정하였다. KTX차량의 XP-55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결과 주행거리에 증가에 따라 등가답면구배는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주행거리 45만km이상부터는 일부 감소하는 경우도 확인 되었었으며, 추세곡선 분석시 주행거리 약 32만km에서 0.3, 약45만km에서 0.35를 초과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산천 차량의 XP-55차륜 등가답면구배 측정결과 KTX차량과 마찬가지로 주행거리에 증가에 따라 등가답면구배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주행거리 45만km이상부터 일부 감소하는 경우도 확이 되었다. 추세곡선 분석시 주행거리 약45만km이상에서도 0.35를 초과하지 않았으나, KTX차량 대비 샘플수가 적어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 측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2018년도 대차헌팅이 발생한 54개축의 등가답면구배를 분석한 결과, 대차헌팅 발생시 평균 주행거리는 약40.4km로 나타났다. 54개 축 중, 등가답면구배 0.3이상 0.4미만이 39개축으로 전체의 73%로 대부분의 대차헌팅이 등가답면구배 0.3이상에서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39개축의 평균 등가답면구배는 0.34, 평균 주행거리 43.2만km이며, 이는 KTX 객차차륜 등가답면구배 변동추이(주행거리에 따른 등가답면구배)와 유사하였다. 현재의 유지보수 상황에서 대차헌팅을 예방하기 위해서 등가답면구배 관리기준을 0.35에서 0.3으로 조정하여, 등가답면구배 0.3에 도달하는 주행거리인 32만km에서 주기적인 차륜삭정을 시행할 경우 대차헌팅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고 사료된다.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refers to the geometrical inclination of the wheel and rail contact points, and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critical speed, which is widely used to determine driving stability of a vehicle. In European railroads,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is recog...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refers to the geometrical inclination of the wheel and rail contact points, and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critical speed, which is widely used to determine driving stability of a vehicle. In European railroads,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is recognized as an essential item to be managed, and many overseas managers are conducting periodic re -propiling of the wheels by analyzing the variation of the equivalent conicity.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tion trend and balance hunting by measuring wheel equivalent slope of domestic high speed railway vehicles. The equivalent conicity measurement targets were XP55 profile 31 (KTX29, Sancheon 2) and GV40 profile 2 (KTX1, Sancheon 1).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endline of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high-speed vehicle wheels,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KTX passenger carriage wheels gradually increased with mileage, and the The equivalent conicity reached 0.3 after about 320,000km after re -propiling of the wheels. It began to exceed 0.35 at about 370,000km. In the case of the Sancheon vehicle,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s reached 0.3 after about 350,000km, and exceeded 0.35 at about 385,000km.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75% of the wheels on which the bogie-hunting occurred were more than 0.3 in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and most of the bogie-hunting occurred in more than 0.3, In order to prevent the bogie-hunting in the current maintenance situation, we adjusted the equivalent conicity management standard from 0.35 to 0.3. I think it can be done.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refers to the geometrical inclination of the wheel and rail contact points, and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critical speed, which is widely used to determine driving stability of a vehicle. In European railroads,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is recognized as an essential item to be managed, and many overseas managers are conducting periodic re -propiling of the wheels by analyzing the variation of the equivalent conicity.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tion trend and balance hunting by measuring wheel equivalent slope of domestic high speed railway vehicles. The equivalent conicity measurement targets were XP55 profile 31 (KTX29, Sancheon 2) and GV40 profile 2 (KTX1, Sancheon 1).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endline of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high-speed vehicle wheels,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KTX passenger carriage wheels gradually increased with mileage, and the The equivalent conicity reached 0.3 after about 320,000km after re -propiling of the wheels. It began to exceed 0.35 at about 370,000km. In the case of the Sancheon vehicle, the The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s reached 0.3 after about 350,000km, and exceeded 0.35 at about 385,000km.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75% of the wheels on which the bogie-hunting occurred were more than 0.3 in equivalent conicity of the wheel and most of the bogie-hunting occurred in more than 0.3, In order to prevent the bogie-hunting in the current maintenance situation, we adjusted the equivalent conicity management standard from 0.35 to 0.3. I think it can be 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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