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화물운송을 위한 기관차 견인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comotive Traction Power for Railway Freight Transport 원문보기


금동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의 동력차를 크게 용도로 분류하면 여객, 화물운송으로 나뉜다.
동력차는 증기기관차를 시작으로 2000호대, 3000호대, 4000호대, 5000호대, 6000호대, 7000호대, 8000호대, 8100호대, 8200호대 최근 8500호대까지 화물운송의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철도의 고속화에 부응하여 최고속도 85km/h, 3,900kW의 출력의 화물운송의 주력동력차 8000호대가 사양(斜陽)화 되고 최고속도 150km/h, 6,600kW의 출력으로 개선된 8500호대 동력차 도입으로 고속화물 시대를 열었다.
선로의 신설·개량, 전철화로 인한 선로조건, 신규 동력차 도입등 열차운행여건 변화에 따라 견인정수 산출이 필요하다.
각노선의 동력차별 최대수송능력을 재 산정하여 단위열차 수송량을 극대화 함으로써 운송원가 절감 및 수익증대에 기여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동력차 8500호대 연속운전 가능한 최저운전속도에 관해 재조명하고, 현재 운전이론에서 제시된 기관차 종류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power cars on the railways are classified for large use, they are divided into passenger and freight transport.
Starting with steam locomotives, power cars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in freight transportation to the unit 2,000, unit 3,000, unit 4,000, unit 5,000, unit 6,000, unit 7,000, un...

주제어

#철도 기관차견인력 연속운전 가능 최저운전속도 특성견인력 점착견인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금동근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지도교수 임원식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철도 기관차견인력 연속운전 가능 최저운전속도 특성견인력 점착견인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69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