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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의 표기 오류 양상과 표기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atterns of Korean orthographic errors and suggestions for orthographic teaching methods for Vietnamese learners 원문보기


김지연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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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표기 교육은 발음 교육, 문법 교육과 더불어 외국인 학습자들의 올바른 한국어 습득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본고는 표기 교육이 학습의 기반을 이룬다고 보고 한국어 표기 교육의 필요성과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들의 표기 오류 원인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표기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기초단계 표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언어 생활 중에서 문자 표기는 단순히 글자를 표기하는 방식만이 아닌 문자 언어 생활을 원활히 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표기 교육은 언어의 기반을 다지도록 하여 올바른 언어 생활을 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고는 한국어 표기법에 맞게 표기를 올바르게 할 때 문식성도 향상될 수 있다고 보고 표기 오류가 화석화되지 않도록 하는 교수 · 학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표기 오류는 기초단계뿐만 아니라 모든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에게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표기 오류 원인을 찾아 오류를 줄이는 의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더구나 그동안은 표기 오류의 원인이 모어 발음의 영향일 것으로 단정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는 점을 문제로 보고 이 연구에서는 모어 표기 방식으로 인해 표기 오류가 발생한다고 주장하며 그 원인에 따른 표기 오류 양상을 분류하여 살펴 보았다.
학습자의 표기 오류는 실제 베트남 학습자(88명)를 대상으로 자형, 획순, 음절 구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세 가지 유형의 특성을 모어 발음의 영향과 모어 표기 방식의 영향으로 분류하여 오류 양상을 세부적으로 나누었다. 오류 사례 수집은 통일된 주제의 글쓰기(좋아하는 음식 소개)를 주된 자료로 하였으며 월간평가, 편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orthography is the first step in teaching a foreign language. As orthography arouses fossilized errors, it is important to teach learners for Korean the orders and ways to Korean letters correctly. Writing Korean characters in correct orders and forms can improve the literacy. But it is no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서유석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 10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7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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