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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 학습 시스템활용 영어 발음 및 억양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English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utilizing Fluency Improv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1 - 6  

이재일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김영권 (오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김귀정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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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T 기기의 활용을 통해 외국어 학습 편의성을 제공하여 외국어학습에 대한 학습력 증진의 실효성을 높여주는 시스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환경에서 의사소통의 기준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영어를 학습할 때 기본적인 어법 외에도 발음과 억양의 중요성이 의사소통에 큰 역할을 한다. 발음 및 억양은 사용하는 모국어의 특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이러한 차이로 인해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제안 시스템은 학습자의 모국어 발음 및 억양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영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수용가능한 발음과 억양을 구분하여 시스템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정 및 보완을 요청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시스템은 학습자들의 음성신호를 수집하여 수용가능한 임계점을 설정하여 시스템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그 결과 불필요한 시스템 개입으로 인한 발화의 중단이 최소화되어 효율성이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a system that improves the convenience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and enhaces the learning ability of the target language through the use of IT devices. In addition to the basic grammar, the importance of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have somewhat crucial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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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의 생활공간에서 사용 또는 연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음성신호를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수정 및 보완된 아웃풋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학습자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한 반복훈련으로 의사소통에 필요한 발음 및 억양을 수정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다양한 공간에 설치된 다중음성인풋을 통해 수집된 정보들이 수용 가능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정보판독과정을 거쳐야 하고 수용불가 또는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별되는 경우 그에 대한 적합한 개선방법을 제시하여 반복훈련이 가능한 절차가 필요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성인식센서 기반의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수정사항만 제시하여 필요 이상의 음성정보는 차단하는 발음 및 억양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목표언어에 대한 노출빈도 및 반복학습은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하는 요소이기에 학습자들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흥미를 쉽게 잃지 않을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상적인 생활공간에서 영어학습자들이 목표언어에 대한 발음 및 억양 교정에 필요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수정 및 보완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영어발음 및 억양의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음성인식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발음 및 억양 교정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구조 즉 시스템의 정보처리과정과 해당 시스템 안에 설계되어 있는 구성요인들의 작동방법과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모델의 시스템 구성요인들이 각기 어떠한 기능적 측면을 갖고 있는지와 시스템의 운영 방법 및 작동법에 대하여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실제적으로 사용자들이 제안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발음 및 억양 교정훈련을 통해서 외국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발음 및 억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줄여주는 긍정적 효과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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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발음 교육의 주요 목표는? Fraser는 ESL/EFL 교수자들은 발음교습에 필요한 적절한 학습자료 및 강좌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1]. 영어발음 교육의 주요 목표는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완벽한 발음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수용 가능한 발음을 통해서 충분한 또는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외국어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목표 언어에 대한 완벽한 발음의 획득은 더 이상 그들이 추구하는 지향점이 아니라는 것이다.
목표언어로 회화가 가능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영어발음교육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목표언어에 대한 노출정도라고 볼 수 있다. 여러 언어학습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목표언어로 회화가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 해당언어에 대한 충분한 인풋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내에서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영어인 외국인학교 등과 같은 특수목적학교 등교하는 어린 학생들의 경우 충분한 양의 학습인풋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공간에서 필요한 학습인풋을 제공해 주어 해당 언어에 대한 인풋을 늘려주어야 한다[7,8,9].
효과적인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용자의 생활공간에 다중음성인풋장치가 설치되어야 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해당언어를 사용 또는 연습하는 과정에서 그에 해당하는 오류 또는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 특별한 장소로의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공간 내의 어느 곳에서든 필요에 따라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영어를 훈련하는 공간의 다양한 반경 내에서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는 다중음성인풋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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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ston, Liz, et al. "An exploration into the role of the teacher/lecturer in practice: findings from a case study in adult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20, No. 3, pp. 178-188, 2000. 

  2. Morley Joan, "The pronunciation component in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TESOL quarterly Vol. 25, No. 3, pp. 481-520, 1991. 

  3. Gilbert Judy B, "Clear speech teacher's resource and assessment book: Pronunciat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in North American English",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2. 

  4. G. J. Robert, "Mobile apps for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 15, No. 2, pp. 2-11, 2011 

  5. T. Y. Liu, "A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 for language listening and speak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5, No. 6, pp. 515-527, 2009. 

  6. Y. Song, & R. Fox, "Using PDA for undergraduate student incidental vocabulary testing", European Association for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0, No. 3, pp. 290-314, 2008. 

  7. Robyn A. Moloney, "Intercultural Competence in Young Language Learners: a case study", University of Sydney, Ph.D. thesis, 2007. 

  8. Abdullah Shumaila, Javed Akhter, "Ego is a Hurdle in Second Language Learning: A Contrastive Study between Adults and Children", Advances in Language and Literary Studies Vol. 6, No. 6. pp. 170-173, 2015. 

  9. Y. S. Kim, "A Study of Smart Convergence Design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Contents Applying the Periodic Repetitive Method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133-140, 2016. 

  10. Jennifer Jenkins, "Research in Teaching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Vol. 24, pp. 109-125, 2004. 

  11. Jenkins, Jennifer, The phonology of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2. J. M. Ryu, S. R. Oh, "A Convergence Strategy of Improving Korean Speaking Skills through Memorizing Whole Sentence and Pair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77-84, 2016. 

  13. Derwing, Tracey M., and Marian J. Rossiter. "ESL learners' perceptions of their pronunciation needs and strategies", System Vol. 30, No. 2, pp. 155-166, 2002. 

  14. Derwing, Tracey M., Murray J. Munro, and Michael Carbonaro, "Does popular speech recognition software work with ESL speech?", TESOL quarterly Vol. 34, No. 3, pp. 592-603, 2000. 

  15. M. H. Shin, "The Effect of Convergence for Pronunciation and Listening Activities on Listening Ability and Learning Intere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71-75, 2016. 

  16. Anne Burns,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7. A. P. Gilakjani,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EFL learners' English pronunciation learning and the strategies for instr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2, No. 3, pp. 119-128, 2012. 

  18. S. A. Jun,, Mira Oh, "Acquisition of second language intonation", INTERSPEECH, pp. 73-76, 2000. 

  19. Flege, James Emil, et al. "Degree of foreign accent in English sentences produced by Korean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Phonetics Vol. 34, No. 2, pp. 153-17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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