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1 - 6
이재일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김영권 (오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김귀정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This paper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a system that improves the convenience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and enhaces the learning ability of the target language through the use of IT devices. In addition to the basic grammar, the importance of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have somewhat crucial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어발음 교육의 주요 목표는? | Fraser는 ESL/EFL 교수자들은 발음교습에 필요한 적절한 학습자료 및 강좌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1]. 영어발음 교육의 주요 목표는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완벽한 발음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수용 가능한 발음을 통해서 충분한 또는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외국어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목표 언어에 대한 완벽한 발음의 획득은 더 이상 그들이 추구하는 지향점이 아니라는 것이다. | |
목표언어로 회화가 가능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영어발음교육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목표언어에 대한 노출정도라고 볼 수 있다. 여러 언어학습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목표언어로 회화가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 해당언어에 대한 충분한 인풋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내에서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영어인 외국인학교 등과 같은 특수목적학교 등교하는 어린 학생들의 경우 충분한 양의 학습인풋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공간에서 필요한 학습인풋을 제공해 주어 해당 언어에 대한 인풋을 늘려주어야 한다[7,8,9]. | |
효과적인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용자의 생활공간에 다중음성인풋장치가 설치되어야 하는 이유는? |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해당언어를 사용 또는 연습하는 과정에서 그에 해당하는 오류 또는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 특별한 장소로의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공간 내의 어느 곳에서든 필요에 따라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유창성향상 학습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영어를 훈련하는 공간의 다양한 반경 내에서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는 다중음성인풋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
Aston, Liz, et al. "An exploration into the role of the teacher/lecturer in practice: findings from a case study in adult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20, No. 3, pp. 178-188, 2000.
Morley Joan, "The pronunciation component in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TESOL quarterly Vol. 25, No. 3, pp. 481-520, 1991.
Gilbert Judy B, "Clear speech teacher's resource and assessment book: Pronunciat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in North American English",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2.
G. J. Robert, "Mobile apps for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 15, No. 2, pp. 2-11, 2011
T. Y. Liu, "A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 for language listening and speak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5, No. 6, pp. 515-527, 2009.
Y. Song, & R. Fox, "Using PDA for undergraduate student incidental vocabulary testing", European Association for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0, No. 3, pp. 290-314, 2008.
Robyn A. Moloney, "Intercultural Competence in Young Language Learners: a case study", University of Sydney, Ph.D. thesis, 2007.
Abdullah Shumaila, Javed Akhter, "Ego is a Hurdle in Second Language Learning: A Contrastive Study between Adults and Children", Advances in Language and Literary Studies Vol. 6, No. 6. pp. 170-173, 2015.
Jennifer Jenkins, "Research in Teaching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Vol. 24, pp. 109-125, 2004.
Jenkins, Jennifer, The phonology of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J. M. Ryu, S. R. Oh, "A Convergence Strategy of Improving Korean Speaking Skills through Memorizing Whole Sentence and Pair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77-84, 2016.
Derwing, Tracey M., and Marian J. Rossiter. "ESL learners' perceptions of their pronunciation needs and strategies", System Vol. 30, No. 2, pp. 155-166, 2002.
Derwing, Tracey M., Murray J. Munro, and Michael Carbonaro, "Does popular speech recognition software work with ESL speech?", TESOL quarterly Vol. 34, No. 3, pp. 592-603, 2000.
Anne Burns,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A. P. Gilakjani,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EFL learners' English pronunciation learning and the strategies for instr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2, No. 3, pp. 119-128, 2012.
S. A. Jun,, Mira Oh, "Acquisition of second language intonation", INTERSPEECH, pp. 73-76, 2000.
Flege, James Emil, et al. "Degree of foreign accent in English sentences produced by Korean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Phonetics Vol. 34, No. 2, pp. 153-175,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