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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양 급증기의 주택 미분양 마케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using sales marketing at the rapidly increasing unsolds 원문보기


정우진 (동의대학교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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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미분양 주택의 발생은 주택시장의 수급 불일치를 나타내는 자연스러운 시장현상이다. 실제 미분양 주택의 발생은 거의 모든 시기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미분양 주택은 강도 및 범위에 따라 상당한 사회·경제적 후유증을 야기하는데, 미분양 주택이 사회경제적 및 정치적 이슈로 대두될 정도로 심각하게 표출된 것은 1990년대 이후부터 발생한 미분양 급증기라고 할 수 있다.
주택 200만호로 상징되는 1995년의 미분양사태,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미분양사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초래된 대규모 미분양은 부동산 시장 및 경제에 큰 후유증을 만들었다. 최근 2015년부터 지역적 차이는 있지만 현재까지 다시 미분양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과거의 미분양 급증기와 유사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분양 급증기의 양상을 분석 및 정리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초로 시기별로 세분화시켰으며 이 이시기의 미분양 마케팅 기법 사례를 조하였다. 조사된 사례를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1990년대 이후의 여러 미분양 급증기를 분석한 결과, 초기 주택보급량의 급증과 미분양의 증체가 소비자의 주택구매자금의 위축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최근의 미분양의 상황과 비교 시 이러한 특징을 보이고 있어 미분양 급증기 초기와 유사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미분양 상황이 발생 시 수행하는 미분양 마케팅은 기존의 분양마케팅의 분류에서 사후분양 마케팅에 속하고 있으나 미분양 마케팅이 현장에서는 수행되는 다양한 방법이 이론과의 다소 차이점이 발생하고 있다. 차이점의 극복을 위해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현장에서 수행되는 미분양 마케팅을 알기 위해 미분양 전문가 FGI를 통하여 현장에서는 발생 시기별로 미분양의 단계를 선분양 이후에 발생하는 준공 전, 입주 이전에 발생하는 입주 전, 준공 이후를 준공 후 미분양으로 관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자는 건설사에 들어가는 미분양 보고서를 통해 각각의 단계에 따라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을 조사하여 상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으로 분류하였다.
조사된 미분양 마케팅을 관련 전문가 230명에게 설문을 통해 준공전, 입주전, 준공후의 시기별로 효과적인 미분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occurrence of unsold houses is a natural phenomenon in the market that indicates a mismatch between supply and demand in the housing market. In fact, the occurrence of unsold houses is appearing almost all over the time. These unsold houses cause significant socio-economic aftereffe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우진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금융보험·부동산학과
지도교수 박태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i, 2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18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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