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통합어린이집의 교사가 인식한 장애 유형에 따른 장애통합보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원문보기


조현교 (아주대학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유아의 장애 유형에 상관없이 어린이집에 배치되는 문제로 인한 장애통합보육의 한계점 및 장애통합보육 시 장애 유형의 구분 없이 배치되는 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장애통합보육의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유형의 관점에서 바라본 장애통합 어린이집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장애통합보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장애 유형에 따른 통합보육 의 태도와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셋째,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보육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운영지원 요구
넷째, 배경 변인에 따른 장애통합보육에 대한 인식과 보육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운영지원 요구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유아의 장애 유형에 따른 장애통합보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전국의 시군구 중 서울시, ...

주제어

#장애통합보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교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도미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04
키워드 장애통합보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0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