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중국 한국어학과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해당 학습자 집단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주된 연구 방법으로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관한 이론 연구, DCT(담화 완성형 시험)의 변형인 '담화 완성형 녹음 실험', 그리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한국어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관심을 갖은 연구들을 많이 발견하였다. 그러나 다른 의사소통 능력 범주에 비해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양상을 연구하는 논문이 적고 특히 특정 언어권이나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 중에 거절, 요청, 사과 등 개별 ...
저자 | 왕밍난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 9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05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