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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독서 교육을 어느 때보다도 강조하고 있다. 독서 교육은 읽기 능력을 갖추고 스스로 독서하는 독자 양성을 목표로 하였으나 지나친 인지 기반의 전략적 읽기 지도로 인해 읽기 능력은 갖추었으나 읽기를 싫어하고 거부하는 비독자(aliterate reader)가 양성되었다. 인지적 영역과 정서적 영역의 균형적 발달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핵심 정책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아직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된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수업의 효과성이 증명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실시하여 수업 후 학생들의 읽기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이후 연구 대상들의 읽기 태도가 변화했는가?
2. 연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읽기 태도 변화에 차이를 보이는가?
1) 성별에 따라 읽기 태도 변화에 차이를 보이는가?
2) 국어 교과의 학업 ...
저자 | 성윤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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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순영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v, 124 p. |
키워드 | 읽기 태도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고등학생 읽기 태도 한 학기 한 권 읽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07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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