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경험 탐구
Exploring the Multicultural Experie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Participating in the National Multicultural Kindergarten Project 원문보기


강유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참여한 유아교사가 다양한 문화를 가진 유아들과의 만남 속에서 어떠한 다문화적 경험을 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대한 참여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질적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대한 참여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질적 사례연구 방식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참여한 유아교사 4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2019년 3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다문화유치원 사업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사업에 대한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치원 사업을 위해 다문화 유아에 대한 지원과 가정연계를 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유치원 사업이라는 국가정책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교육활동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를 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자기 반성을 통해 과정보다는 결과에 중점을 둔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유아교사가 다문화 유아와의 만남 속에서 겪은 다문화적 경험을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치원 사업 참여와 실제 유아와의 만남 사이에서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담론의 영향이 교육현장에까지 미치고 있었다. 셋째, 교사는 다문화적 경험을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유치원 사업의 방향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경험이 국가정책 수립에 결정적 역할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future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by investigating what multicultural experiences an early childhood teacher has in meetings with early childhood with various cultures. The research issues set up for thi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주제어

#다문화유치원 다문화유치원 사업 유아교사 다문화적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유미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연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 104 장
키워드 다문화유치원 다문화유치원 사업 유아교사 다문화적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17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