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어려움 및 요구 원문보기


정은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들의 어려움에 대해 알아봄으로서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다문화 교사 교육의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에 의의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 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2018년 11월 초 연구 참여자들의 자발적 참여 동의를 받아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교사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 자녀를 교육한 경험이 있는 교사 중에서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일정은 2018년 11월 예비면담을 실시하여 연구 일정에 대한 소개, 면담 및 일화 및 유아 하루 일과 일지을 부탁 등에 대해 안내한 후 11월부터 2019월 2월까지 3회의 개별면담과 2회 일화 및 유아 하루 일과 일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다문화 가정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다문화 유아와의 의사소통, 부모님과의 관계 세 가지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다문화 가정 유아를 적응을 위한 노력으로 인한 교사의 어려움 중 기본생활 습관의 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이는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은 한번 형성되면 변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아기 때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했으며 또한 유아가 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민주주의 시민으로 기본자질 육성과 인간생활의 기본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교사들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적응을 못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갖고 있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terial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teachers who educate you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suggest future direction of their education.

For thi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lected.

Research question 1.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어성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1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