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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본 내 대학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일본인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 문화교육 내용과 방법, 향후 문화 교재 구성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설정하였다.
일본에서는 현재 많은 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문화교육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교재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문화교육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문화교육을 위한 교재의 구성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우선 한국과 일본 대학교에서의 문화교육 내용을 양국에서 사용되는 교재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과 일본에서의 한국 문화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한국에서 출판된 한국 문화교육을 주목적으로 한 교재와 나가사키국제대학교의 한국어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재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양국에서 출판된 교재에 어떤 문화 내용이 다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일본 교재에서는 한국과 ...
저자 | 복전,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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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공협동과정 |
지도교수 | 임주탁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 88 장 |
키워드 | 한국어문화 일본인학습자 한국어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39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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