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쟁의식을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인식적 차원이 강조되는 의도적 경쟁의식과 사회구조적 환경이 강조되는 구조적 경쟁의식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세분화가 지니는 함의를 사회학적으로 해석하였다. Ⅱ장 이론적 논의에서는 한국사회의 경쟁심화의 원인을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및 교육에서 찾았다. 자본주의의 경쟁지향적인 속성이 신자유주의적 가치관을 통해 사회의 최상위 덕목으로써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가치관은 교육제도와 결합하여 경쟁구조를 가속화하고 재생산한다. 이러한 한국사회의 경쟁의식이 작동하는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경쟁의식의 복합적 성격을 사회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lfie Kohn의 의도적 경쟁, 구조적 경쟁 및 Blalock의 인지된 경쟁, 실질적 경쟁의 분류를 바탕으로 경쟁의식을 인식적 차원의 내면화가 강조되는 성격과 구조적 압력이 강조되는 성격으로 구분을 시도하였다. 구분된 경쟁의식의 사회적 함의로써 차별의식과 연결을 시도하였다. 이때 차별의식의 측정 지표로 소수자 수용성을 제시하고 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연결구조로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을 활용하였다.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은 행태적 측면을 설명하고 있어 차별의식과 다른 차원에 존재하나 기존의 행태와 의식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식적 차원에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관계로 확장시켜 해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구분된 경쟁의식이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된 사회적 소수자의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변수에 대한 설명을 다루었다. 연구 자료는 사회통합연구센터의 2017년 사회통합 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
본 연구는 경쟁의식을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인식적 차원이 강조되는 의도적 경쟁의식과 사회구조적 환경이 강조되는 구조적 경쟁의식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세분화가 지니는 함의를 사회학적으로 해석하였다. Ⅱ장 이론적 논의에서는 한국사회의 경쟁심화의 원인을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및 교육에서 찾았다. 자본주의의 경쟁지향적인 속성이 신자유주의적 가치관을 통해 사회의 최상위 덕목으로써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가치관은 교육제도와 결합하여 경쟁구조를 가속화하고 재생산한다. 이러한 한국사회의 경쟁의식이 작동하는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경쟁의식의 복합적 성격을 사회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lfie Kohn의 의도적 경쟁, 구조적 경쟁 및 Blalock의 인지된 경쟁, 실질적 경쟁의 분류를 바탕으로 경쟁의식을 인식적 차원의 내면화가 강조되는 성격과 구조적 압력이 강조되는 성격으로 구분을 시도하였다. 구분된 경쟁의식의 사회적 함의로써 차별의식과 연결을 시도하였다. 이때 차별의식의 측정 지표로 소수자 수용성을 제시하고 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연결구조로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을 활용하였다.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은 행태적 측면을 설명하고 있어 차별의식과 다른 차원에 존재하나 기존의 행태와 의식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식적 차원에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관계로 확장시켜 해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구분된 경쟁의식이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된 사회적 소수자의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변수에 대한 설명을 다루었다. 연구 자료는 사회통합연구센터의 2017년 사회통합 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 경쟁의식의 세 유형인 경쟁의식(통합), 의도적 경쟁의식, 구조적 경쟁의식을 이론적 분석과 통계적 방법을 통해 정의 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소수자 유형인 장애, 성, 이주, 결혼, 외모, 경쟁적 낙오, 체념적 낙오를 요인분석을 통해 구분하였다. 이러한 변수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변수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Ⅳ장은 분석결과를 서술하였다. 분석은 크게 기술통계를 통해 통제변수에 따른 경쟁의식의 수준을 보여주고 각 경쟁의식을 결정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쟁의식과 소수자 수용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로 기존의 분석 대상이 된 경쟁의식(통합)은 선행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수자 수용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의식(통합)을 세분화한 경쟁의식 가운데 의도적 경쟁 성향은 모든 유형의 소수자에 대해 부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구조적 경쟁의식은 8개 유형의 소수자 가운데 통합, 장애, 이주, 결혼, 외모, 경쟁적 낙오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경쟁의식이 차별의식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강조하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이질적 경쟁의식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차별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경쟁의식의 세분화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사회에 주는 사회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경쟁의식을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인식적 차원이 강조되는 의도적 경쟁의식과 사회구조적 환경이 강조되는 구조적 경쟁의식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세분화가 지니는 함의를 사회학적으로 해석하였다. Ⅱ장 이론적 논의에서는 한국사회의 경쟁심화의 원인을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및 교육에서 찾았다. 자본주의의 경쟁지향적인 속성이 신자유주의적 가치관을 통해 사회의 최상위 덕목으로써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가치관은 교육제도와 결합하여 경쟁구조를 가속화하고 재생산한다. 이러한 한국사회의 경쟁의식이 작동하는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경쟁의식의 복합적 성격을 사회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lfie Kohn의 의도적 경쟁, 구조적 경쟁 및 Blalock의 인지된 경쟁, 실질적 경쟁의 분류를 바탕으로 경쟁의식을 인식적 차원의 내면화가 강조되는 성격과 구조적 압력이 강조되는 성격으로 구분을 시도하였다. 구분된 경쟁의식의 사회적 함의로써 차별의식과 연결을 시도하였다. 이때 차별의식의 측정 지표로 소수자 수용성을 제시하고 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연결구조로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을 활용하였다. Therborn의 불평등 이론은 행태적 측면을 설명하고 있어 차별의식과 다른 차원에 존재하나 기존의 행태와 의식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식적 차원에서 경쟁의식과 차별의식의 관계로 확장시켜 해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구분된 경쟁의식이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된 사회적 소수자의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변수에 대한 설명을 다루었다. 연구 자료는 사회통합연구센터의 2017년 사회통합 조사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 경쟁의식의 세 유형인 경쟁의식(통합), 의도적 경쟁의식, 구조적 경쟁의식을 이론적 분석과 통계적 방법을 통해 정의 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소수자 유형인 장애, 성, 이주, 결혼, 외모, 경쟁적 낙오, 체념적 낙오를 요인분석을 통해 구분하였다. 이러한 변수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변수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Ⅳ장은 분석결과를 서술하였다. 분석은 크게 기술통계를 통해 통제변수에 따른 경쟁의식의 수준을 보여주고 각 경쟁의식을 결정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쟁의식과 소수자 수용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로 기존의 분석 대상이 된 경쟁의식(통합)은 선행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수자 수용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의식(통합)을 세분화한 경쟁의식 가운데 의도적 경쟁 성향은 모든 유형의 소수자에 대해 부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구조적 경쟁의식은 8개 유형의 소수자 가운데 통합, 장애, 이주, 결혼, 외모, 경쟁적 낙오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경쟁의식이 차별의식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강조하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이질적 경쟁의식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차별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경쟁의식의 세분화에 대한 이해가 우리 사회에 주는 사회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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