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의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 효과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Sports Psychological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Effect of High School Inline Roller's Athlete원문보기
이 연구는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심리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심리기술훈련을 도입하여 선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략 및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의 내실화를 다지기 위한 효과적인 선수운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공통적인 심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종목에 따른 심리기술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라인롤러 선수에게 적용된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은 심리기술과 경기력에 효과가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O시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설정하고 10회기의 스포츠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과 스포츠심리상담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의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참여관찰 및 경기기록 분석, 상담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심리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심리기술훈련을 도입하여 선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략 및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의 내실화를 다지기 위한 효과적인 선수운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공통적인 심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종목에 따른 심리기술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라인롤러 선수에게 적용된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은 심리기술과 경기력에 효과가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O시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설정하고 10회기의 스포츠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과 스포츠심리상담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의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참여관찰 및 경기기록 분석, 상담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적분석과 질적분석 방법 중 하나인 반복적비교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의식적으로 참여하고 훈련과 상담에 의욕이 없던 모습에서 인라인롤러 선수로서의 점진적 성장과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밝고 건강한 선수의 모습과 심리기술훈련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스포츠심리상담을 통해 종목별 스타트, 레인배정 불안, 넘어지는 것과 종소리의 불안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심리기술훈련으로 처치한 결과 불안을 줄이고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명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은 심리기술(목표설정, 주의집중, 혼잣말, 자신감, 심상 및 이완) 및 경기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심리기술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집중력, 목표설정, 팀조화, 심상, 의지력, 불안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스포츠수행전략의 하위요인인 혼잣말, 컨디션조절, 심상과 목표설정, 긴장풀기,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몸관리, 대인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양적, 질적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스포츠심리상담과 심리기술훈련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에게 효과를 미쳤음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방법과 결과는 선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였으며, 더불어 효과적인 선수운영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연령에 맞는 상담과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이 연구가 유효한 이론적 지침과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이 연구는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심리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심리기술훈련을 도입하여 선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략 및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의 내실화를 다지기 위한 효과적인 선수운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공통적인 심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인라인롤러 선수의 종목에 따른 심리기술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라인롤러 선수에게 적용된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은 심리기술과 경기력에 효과가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O시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설정하고 10회기의 스포츠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과 스포츠심리상담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의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참여관찰 및 경기기록 분석, 상담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적분석과 질적분석 방법 중 하나인 반복적비교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의식적으로 참여하고 훈련과 상담에 의욕이 없던 모습에서 인라인롤러 선수로서의 점진적 성장과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밝고 건강한 선수의 모습과 심리기술훈련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스포츠심리상담을 통해 종목별 스타트, 레인배정 불안, 넘어지는 것과 종소리의 불안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심리기술훈련으로 처치한 결과 불안을 줄이고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명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은 심리기술(목표설정, 주의집중, 혼잣말, 자신감, 심상 및 이완) 및 경기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심리기술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집중력, 목표설정, 팀조화, 심상, 의지력, 불안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스포츠수행전략의 하위요인인 혼잣말, 컨디션조절, 심상과 목표설정, 긴장풀기,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스포츠심리상담 및 심리기술훈련이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몸관리, 대인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양적, 질적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스포츠심리상담과 심리기술훈련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인라인롤러 선수에게 효과를 미쳤음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방법과 결과는 선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였으며, 더불어 효과적인 선수운영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연령에 맞는 상담과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 이 연구가 유효한 이론적 지침과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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