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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대중가요<여수밤바다>에 의한 관광지의 사회적 구성
The Social construction of Tourist Site through a K-Pop song, 'Yeosu Bambada' 원문보기


이현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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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먼저 가사 분석을 통해 대중가요가 형성한 지역담론을 시대별로 살펴보고, 대중가요<여수밤바다>가 생산한 여수의 지역담론을 밝혔다. 다음으로 여수의 관광지 정체성이 구성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조선 시대 이후로 여수구항(舊港) 일대에 새겨진 서로 다른 지역 정체성을 시기별로 분석하고, Saarinen의 ‘관광지 정체성 분석 틀’을 적용하여 <여수밤바다> 발매 이후 ‘낭만적인 밤바다의 도시 여수’라는 관광지 정체성이 새롭게 형성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관광지로 생산된 ‘여수 밤바다’ 지역에서 진행한 참여관찰과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관광객의 다감각적 수행이 관광지 정체성을 구성하는 과정을 밝혔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대별로 대중가요에 나타난 지방 담론은 차이를 보였다. 한국의 역사적 사건들을 경험하며 대중가요는 지방을 그리운 고향이자 이별의 장소, 도시와 대비되는 낭만과 자유의 공간, 그리고 개인의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축제의 공간이자 여행지로 그려낸다. 이러한 흐름 속에 대중가요<여수 밤바다>는 ‘밤바다’를 바라보는 미학적인 시선을 형성하였고, 지방의 항구도시였던 여수에 ‘여수의 밤바다는 낭만적이다’라는 새로운 장소담론을 생산하였다.
둘째, ...

주제어

#공간의 사회적 구성, 관광객의 시성, 수행적 전환, 관광객의 수행, 문화의 상호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지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155 p
키워드 공간의 사회적 구성, 관광객의 시성, 수행적 전환, 관광객의 수행, 문화의 상호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5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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