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이야기나누기를 통한 유아들의 상호 이해 경험 연구
A study on the mutual understanding experiences of children through ordinary storysharing 원문보기


김소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상적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나누기를 함께하며 유아들이 경험하는 상호 이해 양상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일상적인 이야기나누기를 통한 유아들의 상호 이해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C시 H유치원 만 4세 단일연령 D학급의 유아이다. D학급의 유아는 여아 10명, 남아 10명으로 총 20명이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 13일부터 2019년 7월 19일까지 10주 동안 실시 후, 2019년 8월 26일부터 2019년 9월 6일까지 2주 동안 추가로 실시하여 총 12주 간 진행하였다. 이야기나누기는 일상에서 주제를 찾아, 일상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과 중에, 주 3~5회씩 총 47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지원하며 유아들이 경험하는 상호 이해 양상에 초점을 두고 이를 관찰하였다.
상호작용 관찰, 비구조화 면담, 연구자 일지 등에서 수집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utual understanding that children experience in ordinary storysharing.

According to such purpose of this study, following subject of inquiry was established.

1. What mutual understanding do children experience through ordinary storyshar...

주제어

#일상, 이야기나누기, 상호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95 p
키워드 일상, 이야기나누기, 상호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