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문화예술교육 경험이 신중년 삶에 미치는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 '게으른 개미실 꽃차' 사례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the Changes of Culture and Art Education Experience to Life in the New Middle Age : Focusing on the case of ‘Lazy Gaemisil Flower Tea’원문보기
인간은 살면서 필연적으로 생애주기의 변화를 경험한다. 발달 단계에 따라 구분되는 단계 중, 중년기를 ‘신중년 세대’라고 부르는데, 본 논문에서는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했을 때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참여자의 경험을 공감적으로 접근하는 질적 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신중년 세대 참여자들의 생생하고 솔직한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들의 삶을 ...
인간은 살면서 필연적으로 생애주기의 변화를 경험한다. 발달 단계에 따라 구분되는 단계 중, 중년기를 ‘신중년 세대’라고 부르는데, 본 논문에서는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했을 때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참여자의 경험을 공감적으로 접근하는 질적 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신중년 세대 참여자들의 생생하고 솔직한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 경험으로 인한 변화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의 범위, 제한점,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연구 진행 방향을 설정하며 본 연구의 의의를 정립하였다. 두 번째, 신중년에 대한 개념과 특성, 신중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및 효과와 충북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개요, 운영체계,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신중년과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았다. 세 번째, 충북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게으른 개미실 꽃차’ 사례소개와 참여자 선정 과정, 자료수집 과정, 자료 분석과정, 연구 진실성 및 윤리를 살펴보며 사례에 대한 이해를 정립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기간은 2019년 3월부터 2919년 11월까지 진행되었으며, 2019년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참여관찰을 통해 13명의 참여자를 관찰하였다. 또한,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에 걸쳐 3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네 번째, 수집된 자료원을 통해 ‘게으른 개미실 꽃차’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삶의 변화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이로써 신중년 세대를 이해하고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함으로서 삶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해야하는 필요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신중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인간은 살면서 필연적으로 생애주기의 변화를 경험한다. 발달 단계에 따라 구분되는 단계 중, 중년기를 ‘신중년 세대’라고 부르는데, 본 논문에서는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했을 때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참여자의 경험을 공감적으로 접근하는 질적 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신중년 세대 참여자들의 생생하고 솔직한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 경험으로 인한 변화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의 범위, 제한점,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연구 진행 방향을 설정하며 본 연구의 의의를 정립하였다. 두 번째, 신중년에 대한 개념과 특성, 신중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및 효과와 충북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개요, 운영체계,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신중년과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았다. 세 번째, 충북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게으른 개미실 꽃차’ 사례소개와 참여자 선정 과정, 자료수집 과정, 자료 분석과정, 연구 진실성 및 윤리를 살펴보며 사례에 대한 이해를 정립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기간은 2019년 3월부터 2919년 11월까지 진행되었으며, 2019년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참여관찰을 통해 13명의 참여자를 관찰하였다. 또한,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에 걸쳐 3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네 번째, 수집된 자료원을 통해 ‘게으른 개미실 꽃차’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삶의 변화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이로써 신중년 세대를 이해하고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함으로서 삶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해야하는 필요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신중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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