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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정책에 대한 담론분석
A discourse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policy 원문보기


김은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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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교육정책을 국가가 ‘문제화’를 통해 특정한 방식으로 사회를 통치하는 담론으로 바라보고, 사교육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 시대를 특징짓는 교육적 사고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첫째, 사교육정책에서 문제로 재현되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사교육정책의 문제화는 어떤 가정과 전제에 기초하고 있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후기 구조주의 담론분석에 근거한 Bacchi의 WPR(What's the Problem Represented to be?) 접근을 이론적 틀로 적용하였다. ‘학원설립과 운영에 관한 법률’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2000. 4. 27.)을 결정적 사건으로 해석하고, 연구대상은 김대중 정부에서 2017년 박근혜 정부에 이르기까지 사교육정책을 둘러싼 정책문서, 연구 보고서, 정부의 보도 자료, 대통령과 교육부장관의 담화문을 포함한 41개의 문서들로 정하였다.
이상의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역대 정부는 사교육정책을 통해 공교육 정상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지향하는 바가 동일하였고, 사교육정책에서 문제로 재현되는 범주는 크게 ‘공교육’, ‘대학입시제도’, ‘교원’의 3가지로 유형화 되었다.
첫째, 공교육 문제화란 사교육 문제의 원인으로 공교육을 문제시 하고, 공교육 개혁을 통해 사교육 문제를 해결한다는 논리이다. 김대중 정부는 열악한 공교육을 문제로 재현하고, 교육 투자를 통해 공교육의 물리적 여건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노무현 정부는 공교육이 담보하지 못한 교육격차를 문제화 하고, 공교육의 외연 확장을 통해 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포섭하는 ...

주제어

#사교육정책, 후기 구조주의 담론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사회전공
지도교수 손준종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ⅵ, 156p
키워드 사교육정책, 후기 구조주의 담론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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