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매반 유아가 경험하는 놀이의 의미
The Meanings of Play Experienced by the Young Children of Class Fruits 원문보기


박선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놀이를 바라보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열매반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는 어떠한가?
2. 열매반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9년 3월 14일 ~ 2019년 9월 30일의 기간 동안 총 22회의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경험을 관찰하기 위해 열매반의 자유선택활동, 바깥놀이 등을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한 내용은 연구일지,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교사 면담과 기타 자료(유아 상담기록, 입학원서) 등을 수집하여 열매반 유아의 놀이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고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열매반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는 첫째, 계속해서 반복되며, 둘째, 끊어지고 이어지고 변화하며, 셋째, 우연한 발견과 사건으로 인해 생성되었다.
첫째, 열매반 유아들은 놀이 안에서 다양한 반복을 경험하였다. 유아들은 다른 유아의 놀이를 따라하기, 계속적으로 같은 놀이를 반복하기, 여러 날에 걸쳐 반복적으로 같은 주제나 같은 놀잇감, 같은 행동의 놀이하기 등을 통해 다양한 반복을 경험하였다.
둘째, 열매반 유아들의 놀이는 끊어지고 이어지고 변화하며 역동적으로 움직였다. 유아들의 놀이는 와해되었다가도 다시 시작하거나, 한창 하나의 주제로 놀이를 하고 있다가도 갑자기 새로운 주제로 넘어가는 등의 계속적인 놀이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유아들은 놀이 안에서 놀잇감, 놀이 공간 등을 변화시킬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을 놀이의 역할에 맞게 변신시켰다.
셋째, 열매반 유아들은 놀이 안에서 다양한 우연과 마주치는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우연적인 마주침을 통해 유아들의 놀이는 시작되기도 하였고 변화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우연적인 발견이나 사건은 유아들은 놀이에 몰입하게 하고 놀이를 이끄는 매개체가 되었다.
위와 같이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도출되었다.
먼저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는 끊임없이 차이를 만들어 가는 경험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신체에 감각된 차이를 끊임없이 실험해 나가며 놀이에 몰입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끊임없는 차이생성의 놀이를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스러운 성장과 배움의 과정으로 나아간다.
다음으로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에서 유아는 ‘충만한 힘’을 발현하였다. 열매반 유아들은 친구, 놀잇감과 같은 유아를 둘러싼 환경과 자유롭게 마주치며 놀이를 했다. 놀이의 자유로움이 유아의 힘을 다양한 환경과 마주치게 하였고 이를 통해 유아는 놀이를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충만한 힘을 발현하며 스스로 배움을 만들어 나가는 삶으로서의 교육과정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유아는 놀이 안에서 다양한 기호와 우연히 마주쳤다. 유아는 스스로 자신과 마주치는 다양한 대상과의 관계를 맺으며 그 대상과의 경험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계속해서 생성해 나간다. 이러한 생성의 과정에서 유아는 스스로 배우고 사유하는 학습자가 되며 스스로 배움의 길을 추구해 나간다.

본 연구결과와 논의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는 차이생성의 운동이며 새로운 의미 창조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놀이중심교육에서 놀이는 개별 유아의 놀이 맥락 안에서 유아가 만드는 차이와 의미에 의해 만들어 나가는 과정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둘째, 놀이중심교육을 실행하는 교사는 놀이 안에서 발현되는 유아의 ‘충만한 힘’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통한 배움을 신뢰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중심교육은 놀이를 이끌어 가고 놀이 안에 살아가고 있는 유아의 삶에 귀 기울여 유아의 배움을 발견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환경은 유아가 다양한 기호들과 우연히 마주칠 수 있는 장(場)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유연한 놀이 환경을 마련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기호와 개별적으로 마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 안에서의 놀이가 차이가 생성되는 배움의 길로 가기 위해서는 유아를 둘러싼 모든 ...

주제어

#유아, 놀이, 자유놀이, 놀이중심, 유아교육, 차이생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채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 135 p
키워드 유아, 놀이, 자유놀이, 놀이중심, 유아교육, 차이생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