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아트 컬렉팅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적 인지 발달단계와 갖는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트 컬렉팅을 도입한 구체적인 감상 수업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가 갖는 미술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
본 연구에서는 아트 컬렉팅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적 인지 발달단계와 갖는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트 컬렉팅을 도입한 구체적인 감상 수업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가 갖는 미술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사례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자료의 측정 및 분석 방법으로는 아비가일 하우젠(A. Housen)의 미적 발달단계 측정을 위한 인터뷰법인 ADI(Aesthetic Development Interview)와 자동단계분류법(Automatic StageClassification Rules)을 사용하였다. 아트 컬렉팅 수업은 6학년 2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주간 8차시로 실행되었다. 수업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는 수업의 사전, 사후에 1회씩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점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24명 중 10명의 참여자가 상위 단계로의 이행을 보였다. 또한 개인의 생각 단위 분포표를 보았을 때, 발달단계의 변화를 보이지 않은 14명 중 11명의 생각 단위가 상위 단계를 향해 이동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아트 컬렉팅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미적 인지 발달 단계가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와 같은 변화가 지속된다면 더욱 확실한 발달변화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전·사후 측정에서 얻은 단계별 생각 단위의 빈도수는 9단계 중 7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 참여자 집단 내에서 상위 발달단계를 향한 가시적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아트 컬렉팅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감상 사례가 증가한 것이 관찰되었다. 이에,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을 때, 아트 컬렉팅 수업이 연구 참여자의 미적 인지 발달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적 인지 발달의 향상을 관찰하기 힘든 짧은 기간 동안의 연구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렇듯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을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다양한 작품에 대한 감상 경험과 기준을 통한 컬렉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의 유의미한 미적 노출의 기회를 증가시키므로 학교 교육 안에서 혹은 사회문화 교육 안에서 미술 교육의 한 형태로 고려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개개인의 다양한 컬렉팅 기준을 접하고 자신의 기준을 보완하고 완성하는 과정에서 감상·비평 언어를 접하고 사용함으로써 미적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의 감상 영역에 있어서 언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접근이 시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후속 연구자를 위해 두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감상 매체를 도입해보길 권한다. 둘째, 아트 컬렉팅 활동의 장기적 도입을 통해 미적 인지발달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트 컬렉팅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적 인지 발달단계와 갖는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트 컬렉팅을 도입한 구체적인 감상 수업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아트 컬렉팅 수업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 발달의 상관관계가 갖는 미술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사례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자료의 측정 및 분석 방법으로는 아비가일 하우젠(A. Housen)의 미적 발달단계 측정을 위한 인터뷰법인 ADI(Aesthetic Development Interview)와 자동단계분류법(Automatic Stage Classification Rules)을 사용하였다. 아트 컬렉팅 수업은 6학년 2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주간 8차시로 실행되었다. 수업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는 수업의 사전, 사후에 1회씩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점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24명 중 10명의 참여자가 상위 단계로의 이행을 보였다. 또한 개인의 생각 단위 분포표를 보았을 때, 발달단계의 변화를 보이지 않은 14명 중 11명의 생각 단위가 상위 단계를 향해 이동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아트 컬렉팅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미적 인지 발달 단계가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와 같은 변화가 지속된다면 더욱 확실한 발달변화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전·사후 측정에서 얻은 단계별 생각 단위의 빈도수는 9단계 중 7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 참여자 집단 내에서 상위 발달단계를 향한 가시적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아트 컬렉팅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감상 사례가 증가한 것이 관찰되었다. 이에,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을 때, 아트 컬렉팅 수업이 연구 참여자의 미적 인지 발달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적 인지 발달의 향상을 관찰하기 힘든 짧은 기간 동안의 연구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렇듯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을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다양한 작품에 대한 감상 경험과 기준을 통한 컬렉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의 유의미한 미적 노출의 기회를 증가시키므로 학교 교육 안에서 혹은 사회문화 교육 안에서 미술 교육의 한 형태로 고려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개개인의 다양한 컬렉팅 기준을 접하고 자신의 기준을 보완하고 완성하는 과정에서 감상·비평 언어를 접하고 사용함으로써 미적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의 감상 영역에 있어서 언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접근이 시도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후속 연구자를 위해 두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감상 매체를 도입해보길 권한다. 둘째, 아트 컬렉팅 활동의 장기적 도입을 통해 미적 인지발달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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