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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Career Identity of Out-of-school youth 원문보기


박정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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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정체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 가설은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진로정체감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두 곳에 소속된 학교 밖 청소년으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 20명 중 1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0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전문가에 의해 타당화 과정을 거친 후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9월 2일부터 10월 8일까지 1주에 2회씩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조은주(2001)의 진로정체감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SPSS/Windows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주제어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명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244 p
키워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67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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