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Strengths-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f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639 - 648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 보호관찰 여자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5명씩 배치하였다. 본 연구결과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영역가운데 일반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가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는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가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서는 가정 환경적 개입을 통해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회복, 가족기능의 회복을 도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진로성숙 영역 가운데 계획성, 자기이해, 직업지식, 진로준비 영역에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지만, 독립성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보호관찰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독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가 더욱더 관심을 갖고 진로지도에 대해 구체적인 지원을 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보호관찰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알며,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더욱더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대학생 멘토들을 활용해서 보호관찰 청소년들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a strengths-based group counselling program had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of adolescents under prob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female adolescents under probation in Gwangju and were categorized into two groups: experiment group and contr...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8)

  1. 김인숙,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5호, pp.479-490, 2014. 

  2. 김하강, 강순화, "영화를 매개로 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정서적 고찰," 인문과학연구, 제39집, pp.583-614, 2013. 

  3. 문장원, "보호관찰 청소년의 문제행동 특성,"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pp.231-245, 2012. 

  4. 배희숙,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담화에 나타난 명사의 의미범주 분포," 담화와인지, 제24권 제4호, pp.65-86, 2017. 

  5.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보호관찰 청소년의 상담지도를 통한 사례분석," 아동교육, 제14권, 제1호, pp.69-81, 2005. 

  6. 김종운, 김현희, "일반청소년과 교정시설청소년의 부모지지와 진로결정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0호, pp.515-538, 2014. 

  7. 고유순, "보호관찰청소년을 위한 대학생의 집단멘토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정복지연구, 제35호, pp.1-32, 2014. 

  8. 김정숙, "소년원 및 보호관찰 청소년의 정신건강 결정 요인," 형사정책연구, 제29권, 제1호, pp.177-209, 2018. 

  9. 박연재, 김현경, 이주영, "양육환경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비행또래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25권, 제10호, pp.225-251, 2018. 

  10. E. J. Smith, "The Strength-Based counseling Model: A Paradigm Shift in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34, No.1, pp.134-144, 2006. 

  11. M. E. P. Seligman, T. Rashid, and A. C. Parks, "Positive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Vol.11, pp.774-788, 2006. 

  12. J. P. Galassi, D. Griffin, and P. Akos, "Strengths-based school counseling and the ASCA national model,"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Vol.12, No.2, pp.176-181, 2008. 

  13. A. H. S. Harris, C. E. Thoresen, and S. J. Lopez, "Integrating positive psychology into counseling: why and (when appropriate) how,"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85, pp.3-13, 2007. 

  14. 김미화, 강점기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5. C. Peterson and M. E. P.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of classifica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16. 문애경, 중학생을 위한 강점기반 진로탐색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7. 이은영, 이경, 윤현봉, "수강명령에서 보호관찰청소년을 위한 강점관점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을 중심으로-," 법조, 제68권, 제6호, pp.323-351, 2019. 

  18.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1967. 

  19. A. M. Rosenberg, "Reiter'a disease i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Diseases of Children, Vol.133, No.4, 1979. 

  20. 강은심,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1. 이현주, 중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자기통제가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2. J. O. Crites,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8, No.3, p.255, 1961. 

  23. 송인섭, 김효원, 남궁정, "중학생 진로성숙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Vol.7, No.1, pp.115-132, 2008. 

  24. 임언, 정윤경, 상경아,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성숙도검사 실시 요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25. 정진섭, 김은실, "강점기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저소득 한부모 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1호, pp.509-532, 2015. 

  26. 한주연,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따돌림 피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7. 이경옥, 정민자, "성격강점카드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행복도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제38권, 제3호, pp.67-82, 2020. 

  28. 권현석,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이 특성화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및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29. 박지은, 강점기반 진로코칭 프로그램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진로성숙도 및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30. 윤소민, 강진령, "강점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103-123, 2013. 

  31. 김미화, 김미옥,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pp.289-307, 2017. 

  32. 신종순,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33. 박정임,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530-538, 2016. 

  34. 김효정, "강점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177-178, 2019. 

  35. 조미숙, "역량강화 집단사회사업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임상사회사업연구, 제6권, 제3호, pp.125-140, 2009. 

  36. 이지민,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고립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7. 김종운, 이태곤, "진로역량강화 프로그램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제15권, 제11호, pp.225-244, 2015. 

  38.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한국 일탈 청소년의 토착심리 탐구: 보호관찰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제10권, 제1호, pp.107-145,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