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정체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 가설은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진로정체감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두 곳에 소속된 학교 밖 청소년으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 20명 중 10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0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전문가에 의해 타당화 과정을 거친 후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9월 2일부터 10월 8일까지 1주에 2회씩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조은주(2001)의 진로정체감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SPSS/Windows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박정명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x, 244 p |
키워드 |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67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