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다문화 감수성 발달을 목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 감수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안하려고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유아기의 다문화 감수성 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 감수성 발달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의 의미를 밝히고 Bennett의 다문화 감수성 발달 이론(DMIS)을 유아의 발달에 적용하였다. K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6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유아들이 교실에서 수업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6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림책과 통합하여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유아와 교사의 반응을 관찰하고 해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을 틈틈이 다문화 감수성 수업 일지에 기록해 놓았다. 교실 전체 유아의 반응을 살피면서 6명의 면담 참여자의 면담내용을 Bennett의 다문화 감수성 발달 단계로 분석, 다문화 전문가에게 지도안 및 수업내용의 피드백을 실시하여 개선점을 발견하고 반영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다문화 감수성 교육에 있어서 그림책을 활용한 것은 유아에게 큰 의미가 있다. 교과서가 없고 ...
저자 | 남희경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문성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i, 8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83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