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효사상에 관한 연구 : 전주최씨 평도공파 최성규 가문의 효행사적과 HYO 사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mily of dementia patients HYO-Consciousness Burden of Impact on Family Education Participation 원문보기


윤종진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효학과 효문화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반만년 대한민국 역사 속에서 가정, 사회, 국가의 중심에는 항상 효(孝) 정신이 있었고, 어려울 때 어버이와 가족과 이웃을 보호하고 지켜내려는 효(孝) 정신이 국난을 헤쳐나가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지탱하는 정신으로 작용했다. 효(孝)는 우리 민족의 정신이자 사상이며 철학이다. 효(孝)는 기독교, 불교, 유교 어느 종교·종단에서도 강조하는 윤리이다. 특히 기독교에서는 윤리 차원을 넘어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 명령(계명)으로 인식된다. 그러므로 효(孝)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윤리가 아니라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하나님의 명령이고 인간의 필수 덕목인 것이다. 유교에서도 부모님에 대한 보은의 차원을 넘어 충(忠)과 함께 국가와 사회질서를 지탱하고 통치윤리를 제공하는 당위의 명제로 활용되어왔다.
HYO(효, 孝) 사상은 효(孝)가 모든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활성화되어야 인류의 행복을 구현할 수 있고, 하나님의 피조물은 모두가 한 동포(同胞)로서 서로 하모니(harmony)하여야 평화롭다는 Harmony of Young & Old의 새로운 개념의 효(孝, HYO) 사상이다. H는 Harmony, Y는 Young, O는 Old이다. 이는 1995년 6월 29일 삼풍백화점의 참사를 계기로 최성규가 주창하였다. 최성규는 당시 11일, 13일, 17일 만에 기적적으로 생환한 최명석, 유지환, 박승현 세 사람의 효행을 보고 그 기적의 근거를 성경 속의 효(孝)를 하면 복을 받고 장수하게 해준다는 하나님 약속의 실현으로 보았다.
최성규의 HYO 정신은 자녀가 부모를 일방적·수직적으로 부양하는 전통적 효(孝) 정신의 한계를 넘어, 쌍방향적·수평적 하모니 정신으로 새롭게 정리한 것이다. 농경사회의 수직적 효(孝)에서 21세기 정보화·산업화 사회에 걸맞는 수평적 효(孝, HYO)로 진화된 신개념의 효가 창출된 것이다. 효 정신의 핵심은 Harmony 정신이고 효(孝)의 목표도 Harmony 이다. 최성규는 Harmony of Young & Old의 새로운 개념의 효(HYO) 사상을 정립해나가는 한편 이를 근간으로 7효(HYO)를 제창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김(敬天愛人), 부모·어른·스승 공경, 어린이·청소년·제자 사랑, 가족사랑, 나라사랑·국민사랑, 자연사랑·환경보호, 이웃사랑·인류봉사의 일곱 가지를 담은‘효비전선언문’도 채택했다.
최성규의 하모니 정신은 그의 가문의 연원에서 비롯된다. 멀리는 신라의 6촌장 중의 한 분이 최씨 성을 하사받았고 그 후손(崔彦撝)이 완산백(지금의 전북 전주)으로 봉해져 완산을 貫鄕으로 정했고 최순작(崔純爵)을 시조로 삼은 것이다. 일찍이 전주최씨의 비조로부터 신라와 백제를 잇는 동서 화합을 시작했고 전주최씨의 중시조라 일컫는 최성규의 직계 20대 선조인 평도공 최유경은 고려 말 문신으로 조선 개국에 합류하여 개국원종공신이 되었으며 태종조에 효자 정려를 받았고 둘째 아들과 함께 조선 최초의 청백리에 녹선 되었다. 또한, 병자호란 때 청나라와 화의를 주장한 대표적인 주화론자인 지천 최명길은 전란의 벼랑 끝에서 하모니 정신으로 나라를 구한 인물로 재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최명길의 손자이자 세계적인 수학자인 여화(汝和) 최석정은 숙종 조에 극심한 당파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정승을 10번이나 역임하여 10태사라 불리는 인물로 자신의 호(號)를 여화(汝和, 너와 화합한다.)라 한 것을 보면 얼마나 화합(하모니)을 강조한 인물인지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전주최씨 평도공 최유경의 후손에서만 30명이 효행 정려를 받았고 이 외에도 30명이 족보에 효행 기록이 있으며, 18명이 열녀로 정려 받았고, 8명의 충신, 청백리 4명, 서원 배향 4명, 공신 4명, 정승 3명, 대제학 2명, 대과 급제 28명을 배출하여 조선 최고의 효행 명문가로 손색이 없다. 이러한 가문의 전통을 이어받은 최성규의 효 운동은 오늘날의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HYO 사상으로, 효 문화로 발전하고 있다. 최성규는 조선 최고의 효행가문인 전주최씨의 후예로서 화합과 조화를 강조해온 선조들의 DNA를 물려받아 인류의 이상향인 하모니 세상을 건설하고자 하는 것이다. 최성규가 태생적으로 물려받은 전주최씨 가문의 효행 사적에서 최성규의 HYO 정신이 보였고, 효 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HYO 정신이 전통적인 효 문화를 대체하여 오늘날 바람직한 정신문화의 한 축으로 역할을 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최성규 HYO 성경 7효 하모니의 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종진
학위수여기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효학과 효문화
지도교수 곽종형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최성규 HYO 성경 7효 하모니의 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48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