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다. 교사와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놀이가 유아의 관점에서 다양화되고 풍부화 될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이를 바르게 실천해 갈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A시에 소재한 햇살어린이집 만 5세 푸른 1반과 푸른 2반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교사들과 연구자가 2019년 2월 초부터 2019년 9월 말까지 약 8개월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 5세 푸른 1반, 푸른 2반의 담임교사 2명과 연구자이다. 참여관찰, 면담 및 교사협의회, 교사와 연구자의 저널, 각종 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문제 인식하기’, ‘수직적 관계 극복하기’, ‘실행 방향 및 목표 설정하기’, ‘실행 및 평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는 공통의 문제를 인식하면서, 수직적 관계를 극복하고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 현장이 갖고 있는 자유선택활동과 관련한 실태를 다각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재 자유선택활동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와 연구자가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협력한 과정은 환경, 놀이내용, 교사역할 측면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문헌고찰과 교사협의회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구축함으로써 개선방향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2차, 3차의 실행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방안이 도출되었다. 자유선택활동 환경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유아 주도적인 환경 구성, 자유선택활동 놀이내용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놀이 내용, 자유선택활동 교사역할 측면에서는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다. 교사와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놀이가 유아의 관점에서 다양화되고 풍부화 될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이를 바르게 실천해 갈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A시에 소재한 햇살어린이집 만 5세 푸른 1반과 푸른 2반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교사들과 연구자가 2019년 2월 초부터 2019년 9월 말까지 약 8개월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 5세 푸른 1반, 푸른 2반의 담임교사 2명과 연구자이다. 참여관찰, 면담 및 교사협의회, 교사와 연구자의 저널, 각종 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문제 인식하기’, ‘수직적 관계 극복하기’, ‘실행 방향 및 목표 설정하기’, ‘실행 및 평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는 공통의 문제를 인식하면서, 수직적 관계를 극복하고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 현장이 갖고 있는 자유선택활동과 관련한 실태를 다각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재 자유선택활동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와 연구자가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협력한 과정은 환경, 놀이내용, 교사역할 측면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문헌고찰과 교사협의회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구축함으로써 개선방향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2차, 3차의 실행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방안이 도출되었다. 자유선택활동 환경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유아 주도적인 환경 구성, 자유선택활동 놀이내용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놀이 내용, 자유선택활동 교사역할 측면에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의 방안이 수립되었다. 둘째,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만들어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는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자유선택활동 시간, 진정한 자유를 찾아가는 자유선택활동 시간,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이었다.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는 자유선택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지녔던 현장을 개선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사와 연구자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었다. 또한 유아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유아주도적인 놀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한 협력적 실행연구는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다. 교사와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놀이가 유아의 관점에서 다양화되고 풍부화 될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이를 바르게 실천해 갈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A시에 소재한 햇살어린이집 만 5세 푸른 1반과 푸른 2반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교사들과 연구자가 2019년 2월 초부터 2019년 9월 말까지 약 8개월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 5세 푸른 1반, 푸른 2반의 담임교사 2명과 연구자이다. 참여관찰, 면담 및 교사협의회, 교사와 연구자의 저널, 각종 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문제 인식하기’, ‘수직적 관계 극복하기’, ‘실행 방향 및 목표 설정하기’, ‘실행 및 평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는 공통의 문제를 인식하면서, 수직적 관계를 극복하고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 현장이 갖고 있는 자유선택활동과 관련한 실태를 다각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재 자유선택활동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와 연구자가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하여 협력한 과정은 환경, 놀이내용, 교사역할 측면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문헌고찰과 교사협의회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구축함으로써 개선방향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2차, 3차의 실행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방안이 도출되었다. 자유선택활동 환경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유아 주도적인 환경 구성, 자유선택활동 놀이내용 측면에서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놀이 내용, 자유선택활동 교사역할 측면에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의 방안이 수립되었다. 둘째,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만들어간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는 유아의 목소리가 반영된 자유선택활동 시간, 진정한 자유를 찾아가는 자유선택활동 시간,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이었다.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적 실행연구는 자유선택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지녔던 현장을 개선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사와 연구자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었다. 또한 유아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유아주도적인 놀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한 협력적 실행연구는 자유선택활동의 의미를 찾아가기 위한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