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놀이에 대한 유아교육 현장전문가들의 이야기 : 포커스 그룹토론을 중심으로
The narrativ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experts on children's play : focus group discussion 원문보기


정현주 (동의대학교 영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는 포커스 그룹토론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전문가들의 놀이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5차시에 걸쳐 놀이에 대한 진정한 의미 찾기의 과정을 함께 진행하였다. 따라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실천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포커스 그룹토론 중심으로 알아본 유아 놀이에 대한 유아교육 현장전문가들의 이야기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포커스 그룹토론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전문가들의 놀이에 관한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 5명을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모두 유아교육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원장, 교수로 구성되었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2019년 2월부터 연구방법에 관한 사전준비를 하였고, 2019년 5월부터 8월까지 5차례의 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 후 토론 내용의 객관적인 수집을 위해 개인별 검토를 진행하였다. 또한 토론 후에는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 내용의 정보를 공유하였다. 최종적으로 연구결과와 전사내용을 토론 참여자들에게 개인별로 전송하고 토론자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ared the narrative of play of field specialis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is focus group discussion, and conducted the process of finding the true meaning of play through five lesson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obtain practical implications for implementing the 201...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주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손유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0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18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