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원문보기


안은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에 대한 실천적 지식 형성과 전문성 향상 도모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장의 맥락성에 충실한 읽기 전략을 탐색하기 위해 교사가 가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식과 연구자가 가진 학문적·이론적 지식을 접목하는, 교사·연구자 간 협력적 실행 연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D어린이집의 Y교사와 예지반 유아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19년 3월~ 9월까지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심층면담, 유아 포트폴리오, 현지자료조사, 연구자·교사 저널을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3.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은 문제를 진단하는 것을 시작으로 관련 문헌 고찰, 읽기 전략 탐색, 읽기 전략 적용, 읽기 전략 평가 및 반성의 4단계를 절차로 4차까지 실행이 실시되었다.
1차 실행은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경험이 없는 Y교사가 글 없는 그림책의 기본 읽기 전략을 시도해 보는 과정이었다. 2차 실행은 다양한 내용의 글 없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그림책별로 여러 읽기 전략을 광범위하게 적용해 보는 과정이었다. 3차 실행은 교사가 자율적으로 그림책에 적절한 읽기 전략을 선택하고 활용해 보는 과정이었다. 4차 실행은 교사와 유아, 교실 등 모든 맥락을 고려한 읽기 전략이 구체화되고 실천되는 과정이었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익숙하고 편한 행동’에서 ‘매체 특성을 고려한 행동’으로 변화하는 ‘기존 교수방법에서 벗어나기’와, ‘교사’ 중심에서 ‘유아 반응’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읽기 전략에 대한 정보를 얻는 ‘우리 반에 맞춤한 읽기 전략 찾아가기’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동안 글 없는 그림책 읽기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practical knowledge and improve professionalism about reading wordless picture books. In order to explore reading strategies faithful to the context of this field, the study was conducted as a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method, combining the teacher's spec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은주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2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525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