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로 남아 35명, 여아 28명, 총 63명이다. 실험집단의 유아 33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 30명은 누리과정에 근거한 보육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해 Edelbrock과 Sugawara (1978)가 개발하여 성구진(1995)에 의해 수정․보완된 유아의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현재 우리나라 유아에게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개선한 최인경(2018)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인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백선미와 임선아(2015)에 의해 개발된 교사가 측정하는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수정․보완한 최은주(2016)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하였으며 2019년 5월 7일부터 7월 26일까지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6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동화 감상하기, 이야기 나누기, 쌓기, 역할, 언어, 과학, 수․조작, 미술, 음률 등의 활동을 자유선택 활동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통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의 유아는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로 남아 35명, 여아 28명, 총 63명이다. 실험집단의 유아 33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 30명은 누리과정에 근거한 보육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해 Edelbrock과 Sugawara (1978)가 개발하여 성구진(1995)에 의해 수정․보완된 유아의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현재 우리나라 유아에게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개선한 최인경(2018)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인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백선미와 임선아(2015)에 의해 개발된 교사가 측정하는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수정․보완한 최은주(2016)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하였으며 2019년 5월 7일부터 7월 26일까지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6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동화 감상하기, 이야기 나누기, 쌓기, 역할, 언어, 과학, 수․조작, 미술, 음률 등의 활동을 자유선택 활동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통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의 유아는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식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역할 선호에 있어서 실험집단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완화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실험에 참여한 유아의 인성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인성 전체와 인성의 하위요인인 존중, 나눔, 협력, 효, 질서, 배려와 관련된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완화와 인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에 양성평등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켜 양성평등적인 생각과 태도를 갖게 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양성평등활동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타인과 협력하며 서로 돕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의 인성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고 인성의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인 실천을 장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로 남아 35명, 여아 28명, 총 63명이다. 실험집단의 유아 33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 30명은 누리과정에 근거한 보육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해 Edelbrock과 Sugawara (1978)가 개발하여 성구진(1995)에 의해 수정․보완된 유아의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현재 우리나라 유아에게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개선한 최인경(2018)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인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백선미와 임선아(2015)에 의해 개발된 교사가 측정하는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수정․보완한 최은주(2016)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하였으며 2019년 5월 7일부터 7월 26일까지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6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동화 감상하기, 이야기 나누기, 쌓기, 역할, 언어, 과학, 수․조작, 미술, 음률 등의 활동을 자유선택 활동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통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의 유아는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역할 식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역할 선호에 있어서 실험집단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완화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실험에 참여한 유아의 인성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인성 전체와 인성의 하위요인인 존중, 나눔, 협력, 효, 질서, 배려와 관련된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완화와 인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에 양성평등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켜 양성평등적인 생각과 태도를 갖게 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양성평등활동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타인과 협력하며 서로 돕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의 인성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양성평등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고 인성의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인 실천을 장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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