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듀이의 미적경험 이론이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음악교육에 주는 시사점 탐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John Dewey's Aesthetic Experience Theory for Music Edu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남미화 (창원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의 교육 목표는 성장에 있다' 는 것에 집중하여 ,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음악교육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서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음악교과의 본질적 특성인 '미적경험'이 인간의 성장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음악적 감성 역량과 문화적 공동체 역량 중심으로 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육의 목적인 심미적 경험이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획득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s not about whether to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or
not. If education is for "growth," it should naturally help individual
students realize their current possibilities gradually and become fitter to
solve future problems.
"Growth" is not completed suddenly at an unex...

주제어

#존듀이 미적경험 성장 음악교육과정 음악적미적경험 공동체역량 사회적기여 Dewey aesthetic experience growth music curriculum musical aesthetic experience community competency social contribu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미화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기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85장
키워드 존듀이 미적경험 성장 음악교육과정 음악적미적경험 공동체역량 사회적기여 Dewey aesthetic experience growth music curriculum musical aesthetic experience community competency social contribu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835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