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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의 곡선구간 통과 속도를 향상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선형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캔트량 증대와 완화곡선 길이를 연장하여 곡선구간 통과속도를 증속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속도향상을 위한 기존선 개량시 적용하는 완화곡선 길이에 대한 기준은 마련되었으나, 완화곡선을 변경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수평이동 영향범위, 형상 변경시 주행안정성 평가와 열차주행성능 분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부족하였다.
기존선의 곡선구간 통과속도 향상을 위해 기 부설된 곡선부, 특히 완화곡선을 형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선정하고, 그 방법별로 캔트량과 통과속도 및 완화곡선 길이를 산출하는 국내·외 기준을 비교하며, 완화곡선 형상 변경에 따른 수평방향 궤도 이동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경부선 동대구~밀양 구간에 개량시 한계 운행속도로 주행시 곡선별 주행안정성 평가하여 분석하였고, 열차주행성능을 시뮬레이션(...
저자 | 김재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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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우송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도시스템학과 |
지도교수 | 어성욱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ⅸ, 137p. |
키워드 | 완화곡선 주행안정성 속도 향상 궤도중심 수평이동 열차주행성능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939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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