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전』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어휘 교육 연구
A Study on Teaching Korean Culture Vocabulary for Foreigners 원문보기


진몽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개요(초록)

외국어를 학습하려면 그 언어에 담긴 문화를 함께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어에 담긴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다른 문화를 접하면서 겪게 되는 문화 충격을 극복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언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한 한국어 구사 능력을 위해서는 문화교육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방안의 하나로 『홍길동전』을 활용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된 문화 어휘를 선정하여, 이를 주제별로 분류한 다음에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문화어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1장에서는 우선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문화 어휘의 연구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먼저 기존에 연구된 문화어휘의 개념을 살펴보고 종합한 다음에 본고에서 다루는 문화 어휘의 정의와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문화어휘의 목록, 분류 기준을 고찰하여 이를 토대로『재미있다! 우리고전-홍길동전』에 나오는 문화어휘를 개관적인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그 다음에 문화어휘 분류 범주를 6개 상위범주 ‘일상 문화’, ‘예술 문화’, ‘언어 문화’, ‘행정 문화’, ‘전승 문화’, ‘정신 문화’와 15개 하위범주 ‘주거’, ‘의복’, ‘교통’, ‘도구’, ‘시간’, ‘단위’, ‘예술’, ‘인물’, ‘지명’, ‘대명사’, ‘제도’, ‘시설’, ‘의례’, ‘민속’으로 나누어 본고에 적합한 분류 기준을 마련하여 문화어휘를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교수 학습 샘터>와 <한국어기초사전>을 활용하여 선정한 문화어휘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류한 문화어휘를 주제별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주제별 문화 어휘 교육 방법으로 시청각 자료, 체험, 언어 설명, 한자 보여주기, 역할극을 교육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일상문화 어휘는 시청각 자료, 체험과 언어 설명 등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예술문화 어휘는 시청각 자료, 체험과 언어 설명 등 교육 방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언어문화 어휘는 시청각 자료, 언어 설명, 한자 보여주기와 역할극 등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행정문화 어휘는 언어 설명과 한자 보여주기 등 교육 방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전승문화 어휘는 시청각 자료, 언어 설명과 한자 보여주기 등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에 정신문화 어휘는 언어 설명과 한자 보여주기 등 교육 방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6개 상위범주 중에서 언어문화 어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4장에서는 언어문화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홍길동전』을 활용한 문화어휘 교수 · 학습 지도안의 예를 제안하였다.

연구와 관심이 활발해지고 있는 문화어휘 교육에 따라 이제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문화어휘 교육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가 언어 · 문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o learn a foreign language, one must understand and know the culture of the language together. By understanding the culture contained in the Korean language, Korean learners can overcome the culture shock they experience while encountering other cultures and improve their communic...

주제어

#한국어 문화어휘 한국어교육 홍길동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몽야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배주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68 p.
키워드 한국어 문화어휘 한국어교육 홍길동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15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