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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의 정면충돌 사고 시 좌석등받이 각도와 충돌속도가 승객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계 가이드라인 연구
A Study of Design Guideline on the Effect of Seat Back Angle and Collision Speed on Occupant Safety in the Frontal Crash of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박지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춰 자율 자동차 및 능동형 운전자 보조시스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개발이 활발하다. 이것의 개
발로 인해 운전자는 앞으로 일반적인 자세가 아닌 다양하고 자유로운 자
세로 착석을 하게 될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 시 시트 등받이 각도는 승객
의 착좌 상태를 결정하며, 운전자의 상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의 안전기준에서는 운전자의 착석 상태 및 좌석의 위치는 운
전 상황에 알맞게 Set-Up되어 시험을 진행한다. 실제로 북미 필드 사고
통계조사결과(NASS/CDS)에 의하면, 시트 등받이를 뒤로 기울일수록 상
해정도는 1.3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era of the Fourth Industial Revolution, autonomous
vehicles and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ADAS) are being
actively developed. Its development will allow the driver to be seated
in a variety of free positions rather than in the normal position
In the event of ...

주제어

#자율주행자동차 좌석기울기 상해가능성지수 자동차속도 정면충돌 승객거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양
학위수여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전공
지도교수 윤영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7
키워드 자율주행자동차 좌석기울기 상해가능성지수 자동차속도 정면충돌 승객거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175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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