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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관현악에서의 지휘법 연구 : 김희조의 합주곡 제10번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ducting method in Ensemble Op.10 composed by Hee-Jo Kim 원문보기


박상우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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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관현악의 역사는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을 시작으로 1965년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이 생기고 ‘지휘자’라는 공식 명칭이 생겨났으며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서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형태가 아닌, 서양음악의 형태를 접목시킨 새로운 국악관현악의 창작 작품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국악관현악의 틀이 정립되면서 관현악 편성에 따른 지휘자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중요시되었고, 그에 따라 국악관현악을 지휘함에 있어 지휘자는 체계적이고 올바른 지휘법과 함께 국악기와 장단에 대한 많은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민요, 산조, 판소리 등의 한국음악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색채감과 변화를 모색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창작국악곡을 작곡하고, 서양음악의 어법을 한국음악에 적절히 적용한 김희조의 <합주곡> 시리즈가 본 연구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김희조의 총 11곡인 <합주곡> 시리즈 중에서도 국악관현악의 체계가 잡힌 후기 작품임에도 비교적 연주의 빈도가 적으며, 연구 자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합주곡 10번>을 주제로 악곡 분석과 함께 지휘법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합주곡 10번>의 악기 편성은 소금, 대금, 피리, 태평소, 해금, 대아쟁, 가야금, 거문고, 장고, 징, 북 등 대규모 편성의 관현악으로 볼 수 있으며, <합주곡 1번>부터 <합주곡 4번>까지의 초기 시리즈와 달리 소아쟁이 편성된 것과 전통 음악에서 관악기로 분류된 해금이 현악기로 분류된 것이 특징이다.

둘째, <합주곡 10번>은 실음기보인 E♭ = 黃으로 되어 있으며, F단조와 C단조, E♭장조 3개의 조성과 타령장단, 자진모리장단, 휘모리장단이 등장하며, 장단과 박자, 조성, 변주 등에 의하여 서주를 포함한 󰆲단락부터 󰆸단락까지 총 8개의 단락의 모음곡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합주곡10번>은 한국의 전통적인 어법과 서양음악적인 어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다. 전통음악적인 어법으로는 요성과 추성, 퇴성 등과 계면조와 평조 5음음계를 주로 사용하여 주제선율을 진행 및 변주하였으며, 장단으로 속도의 변화를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서양음악적인 어법으로는 화성(Harmony), 유니즌(Unison), 헤미올라(Hemiola), 싱코페이션(Syncopation), 동형진행(Sequence), 카논형식(Canon), 반복과 반주, 선율 변주를 통한 주제선율 강조 등 고전음악에서 주로 등장하는 특징들과 스타카토(Staccato), 악센트(Accent), 트릴(Trill), 트레몰로(Tremolo), 글리산도(glissando), 롱톤(Long ...

주제어

#음악국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학과
지도교수 안성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103 p.
키워드 음악국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256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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