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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말러의 초기 예술가곡인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를 분석하고, 관현악 반주와 피아노 반주의 연관성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연주방법을 제공하여 이 곡을 연주하는 피아니스트들의 연주해석능력을 높이고 청중들에게 작품의 의도를 깊이 있게 전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말러의 대표적인 교향곡과 예술가곡은 모두 대규모 관현악 편성으로 작곡되었고 교향곡에 가곡선율을 차용하거나 악장 전체에 성악솔로나 합창을 삽입하는 등 19세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어법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는데, 이러한 조짐은 진보적인 양식을 보여준 바그너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말러의 초기 연가곡으로 그의 가곡들 중 교향곡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제2곡 ‘오늘 아침에 들판에 나섰는데’(Ging heut’ Morgen über’s Feld)의 선율은 《교향곡 제1번》(Symphony No. 1)의 제1악장에 차용되었으며, 제4곡 ‘사랑하는 이의 파란 두 눈동자’(Die zwei blauen Augen von meinem Schatz)는 《교향곡 제1번》의 제3악장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였다.
또한 이 작품은 말러가 관현악 반주로 작곡한 가곡으로, ...
저자 | 조선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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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
지도교수 | 허재원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 101 p. |
키워드 | 음악음악이론.기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257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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