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스타프 말러 연가곡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에 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by G. Mahler 원문보기


조선아 (한양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말러의 초기 예술가곡인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를 분석하고, 관현악 반주와 피아노 반주의 연관성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연주방법을 제공하여 이 곡을 연주하는 피아니스트들의 연주해석능력을 높이고 청중들에게 작품의 의도를 깊이 있게 전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말러의 대표적인 교향곡과 예술가곡은 모두 대규모 관현악 편성으로 작곡되었고 교향곡에 가곡선율을 차용하거나 악장 전체에 성악솔로나 합창을 삽입하는 등 19세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어법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는데, 이러한 조짐은 진보적인 양식을 보여준 바그너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말러의 초기 연가곡으로 그의 가곡들 중 교향곡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제2곡 ‘오늘 아침에 들판에 나섰는데’(Ging heut’ Morgen über’s Feld)의 선율은 《교향곡 제1번》(Symphony No. 1)의 제1악장에 차용되었으며, 제4곡 ‘사랑하는 이의 파란 두 눈동자’(Die zwei blauen Augen von meinem Schatz)는 《교향곡 제1번》의 제3악장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였다.
또한 이 작품은 말러가 관현악 반주로 작곡한 가곡으로, ...

주제어

#음악음악이론.기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선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허재원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01 p.
키워드 음악음악이론.기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257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