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공간의 형태와 개념이 변화하면서 복합화 된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00년대 후반부터 복합 상업 시설이 등장하여 대규모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이 고유의 단편적인 기능 외에 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이 결합한 복합 상업공간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근무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개인의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현대인의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적 향유를 누리고 싶어 하는 욕구의 증가로 인해 심리적 감각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 패턴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살펴보면 공간이 사용자 중심으 로 변화하고있다는 것을알 수있다. 또한현대 사회에서사회구성원들의 인 간 본연의 욕구는 자신이 소속된 공동체의 가치를 내포한 커뮤니티 영역에서 의 결속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영역은 단순히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 는 매체가 아니라 기본적인 기능을 넘어서 사용자 중심 측면에서 새로운 부가 가치와 추세를 이끄는 감성적인 공간으로 변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광장, 야 외 마당, 로비, 휴식 공간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영역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 램을 접하고 공통된 감성이나 가치성이 형성될 수 있다.
커뮤니티 영역은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설이고 각각의 차별화 된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을 향상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커뮤니티 영역을 이용한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 기 위하여 사용자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
저자 | 채완리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지도교수 | 남경숙 |
발행연도 | 2020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260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