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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시각적 단서와 메타인지 수준이 인지부하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정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HRD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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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매체로써 멀티미디어는 텍스트와 그림을 모두 사용한 학습자료의 실연으로, 전통적 교실 기반 학습 환경과 개방형 학습 환경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학습은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통해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확대하고 지식구조의 체계화와 조직화를 돕지만, 교수설계 형태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통합하고 처리해야 하는 인지처리 부담을 높인다. 따라서 학습자 인지부하는 멀티미디어 학습 설계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이다. 이로 인해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 방법에 따른 학습 효과성, 학습자 인지부하 감소, 멀티미디어 학습을 통한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시 방법은 학습자료 설계와 제시된 자료가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 메시지 설계 원리에 있어 신호 원리(Signaling Principle)는 핵심 내용을 부각하기 위한 적절한 단서를 제시하였을 때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을 유도한다(Mayer & Fiorella, 2014). 단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처리 과정을 돕는 내용 없는 정보로, 시각적 단서는 학습자 인지처리 및 시각 채널의 능동적 처리와 개념 탐구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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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media, which is used as a teaching medium, is a demonstration of learning materials using both text and pictures, and is widely used in traditional classroom-based learning environments and open learning environments. Multimedia learning expands the cognitive process of learners and helps sys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HRD전공
지도교수 조일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v, 14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32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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