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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IT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대량생산의 산업화 경제체제에서 통용되었던 지식의 개념과,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학교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은 거센 변화의 요구를 받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1995년 5․31 교육개혁에서부터, 7차 교육과정, 2009 개정교육과정,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수요자 중심, 진로적성 개발, 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대량생산의 산업화 경제체제에서 통용되었던 지식의 개념과,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학교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은 거센 변화의 요구를 받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1995년 5․31 교육개혁에서부터, 7차 교육과정, 2009 개정교육과정,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수요자 중심, 진로적성 개발, 창의융합을 강조해 왔고, 현재는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는 고고학점제가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2025년 전면 도입을 앞두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진로별로 과목을 선택하는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충남삼성고등학교의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저자 | 김도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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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행정및고등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현석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69 p. |
키워드 | 고교학점제 충남삼성고 학생선택 진로별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415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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