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실행 기반 구축 연구 – 수업시수, 학교 밖 학습경험,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
The Study on Establishment of Foundation for Implementing High School Credit System: Instructional Hours, Learning Experiences outside of School, and Early Graduation or Re-comple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광우
참여연구자 이근호 , 김진숙 , 민용성 , 이경언 , 권점례 , 조보경 , 김현미 , 김기철 , 김현정 , 김현수 , 이수정 , 이민형 , 임유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6
과제고유번호 110501330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6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추진 경과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학점제가 단위 학교에 실행되기 위해서 학생 개인의 적성․진로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의 설계 기반 구축,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과목 이수 방식의 다양화,학점 취득 여부에 따른 졸업의 결정 등에 대한 제도가 마련될 필요성에 근거하여 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학점제 실행 기반 구축 방안으로 수업시수의 적정화,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도 운영 방안을 모색

Abstract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a systematic foundation for implementing high school credit system. This study was based on the necessity of establishing the foundation of designing customized curriculum considering individual students’ aptitudes and career plans, diversifying the ways of subject c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6
  • Ⅱ 수업시수의 적정화 방안 ... 29
  • 1. 고등학교 수업시수의 변천 과정 ... 31
  • 2. 고등학교 교과 이수에 관한 외국 사례 ... 46
  • 3. 수업시수 적정화에 대한 의견 조사 ... 90
  • 4. 수업시수 적정화 방안 ... 99
  • Ⅲ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 107
  • 1. 학교 밖 학습경험의 성격 ... 109
  • 2. 학교 밖 학습경험 이수 관련 지침 ... 109
  • 3.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제도 및 국내 사례 ... 119
  • 4. 학교 밖 학습경험 이수 관련 외국 사례 ... 164
  • 5.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에 관한 의견 조사 ... 174
  • 6.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 192
  • Ⅳ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운영 방안 ... 199
  • 1.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의 의의 ... 201
  • 2.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관련 시·도교육청 지침 ... 203
  • 3.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국내 운영 사례 ... 210
  • 4.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국외 운영 사례 ... 226
  • 5.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의견 조사 ... 242
  • 6.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운영 방안 ... 261
  • Ⅴ 요약 및 제언 ... 267
  • 1. 요약 ... 269
  • 2. 정책 제언 ... 277
  • 참 고 문 헌 ... 291
  • ABSTRACT ... 303
  • 부 록 ... 307
  • [부록 1] 설문지 ... 309
  • [부록 2] 설문조사 응답자 변인 ... 325
  • [부록 3]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 승인 교과목(개설 학년, 과목 유형 정보 포함) ... 328
  • [부록 4] 전문가 협의회 회의록(개요) ... 336
  • 끝페이지 ... 348

표/그림 (1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