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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교육 방안 연구 : 청소년 소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동숙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독서논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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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감을 활용해 문학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문학교육적 의의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정한 뒤, 선행 연구를 통해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
다. 이어 공감 개념을 살펴보며 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교육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그런 뒤 청소년문학상 수상작에 나타난 공감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 평가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공감 능력이 중요하고, 서로 공감받을 때 행복하다. 또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으로 공감은 필요하고, 심미적 문학 감상 교육을 위해서도 교육과정에서 중시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과 목적하에 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한 뒤, 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교육의 ‘공감 반응 순환모형’을 계획하였다.
Ⅱ장에는 공감의 개념과 공감과 문학독서 교육의 관계,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공감은 정서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세 요소가 결합된 복합 단계로 문학독서 교육에서 바라본 공감은 작품 속 주인공의 정서 상태를 인지적,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이다. 이를 근간으로 공감을 활용한 문학독서 교육의 의의를 정리하면, 공감은 문학 능력을 신장시키고, 타자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인간다움을 형성할 수 있다.
Ⅲ장에는 본고의 대상이 된 작품들의 주요 공감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타자의 정서에 공감하기’, ‘공감 서사를 통한 정체성 탐색’, ‘공감 자아의 세계 확장’으로 드러났다. 정리하면 첫째, 청소년 소설의 작중인물은 공감을 통해 타자를 이해하는 양상
을 보인다. 이는 또래 청소년이나 성숙한 어른과 공감을 경험한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method to improve literary ability by using empathy and to clarify its literary educational significance based on it. First of all, the necessity and purpose of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using empathy were set up and then the education method was sought...

주제어

#문학독서 교육 문학교육 공감 반응 중심 학습 청소년 문학 청소년 소설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Empathy Response-centered learning Youth literature Youth novel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동숙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논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임경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06 p.
키워드 문학독서 교육 문학교육 공감 반응 중심 학습 청소년 문학 청소년 소설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Empathy Response-centered learning Youth literature Youth novel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5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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